물은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을 씻어 내리는 것이 하나요, 모든 것에 생명을 주는 것이 둘이다. 이 두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다.
시카고 대학에 조기지원을 하고 불합격 통지서를 받은 학생, UW으로부터 주위 친구들은 이미 합격통지서를 받았으나 그들보다 성적이 더 높은 자신은 정작 소식이 없어 발을 구르는 학생, 갑작스런 컴퓨터 고장으로 우선지원 마감일을 놓쳐 가슴을 치는 학생, 이 모든 지원자들이 찾아와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에 가서 뛰어 내리고 싶다는 것이다. 모든 것을 씻어 내리는 물을 이용해 자신의 존재마저 잊어보겠다는 도전이다.
경치는 뒤떨어지지만 금문교 다음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투신자가 많은 시애틀의 오로라 다리도 도전에 적합한 장소다라고 권유하자 아 맞다. 조명을 갖춘 8피트 높이의 철책을 내년에 설치하기 전에 시도해야겠다고 웃으며 받아친다.
이렇게 물은 모든 것을 잊게 해준다는 것이 잠재의식 중에 있는 것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망각의 강’ 덕분이 아닐까.
한 여인이 강가에 내려오자, 그녀를 이승에서 저승으로 데리고 가는 임무를 띤 사자 차론이 나룻배에 태우며 말했다. “만일 그대가 이 강물을 마시면 살면서 겪은 모든 고통을 다 잊을 수 있다.” 그 말에 여인은 귀가 솔깃하여, “정말인가. 이 물을 마시면 슬프고 고통스러웠던 기억들이 다 사라지나?”라고 확인하며 물을 마시려 하자 차론이 다시 말했다. 하지만, 힘들었던 모든 기억들과 함께 즐겁고 행복했던 기억들도 다같이 사라지게 되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그 말을 들은 여인은 잠시 생각하더니 조용히 주저앉았다. 그리고 차론은 서서히 노를 저어 나갔다. 그 여인의 고통 받고 상처 받고 힘들었고 그리고 행복했고 사랑 받았던 모든 기억들을 배에 함께 태운 채로.
이후로, 그곳은 ‘망각의 강 레테(Lethe)’라고 불렸고, 누구든지 그 물을 마시면 삶의 괴로움을 잊게 하는 신기한 기능을 경험했다.
사실, 금문교나 레테까지 가지 않고도 물의 두 번째 기능을 이용하여 모든 것을 잊게하는 방법이 있다. 스코트랜드의 하이랜드 지방에 위치한 1786년에 설립된 오반 이라는 위스키 증류공장에 견학했을 때 그곳 안내원은 위스키의 뜻을 이렇게 설명했다. 위스키의 어원은 켈트어의 위스게 비다 (uisge-beatha)에서 온 것으로 라틴어의 아쿠아 비태 (Aqua Vitae)와 같이 ‘생명의 물’이란 뜻이다. 마시는 사람들에게 삶의 활력과 새로운 기쁨을 가져다 주기에 그렇게 명명 되었다.
뼈 속까지 스며드는 한기가 있는 겨울날 금문교에서 뛰어내릴 용기가 있으면 차라리 ‘생명의 물’로 괴로움을 씻고, 독일 시인 쉴러의 노래, 위안의 술, 쭉 들이켜고/ 큰 고통은 잊으시게/ 생명의 선물은 훌륭하나니/ 찢어진 가슴에 향유로다를 따르는 것이 방법이다.
건망증과 치매를 제외하고는, 무엇인가 잊을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이 가진 특권이요 행복이다. 니체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망각은인간을 행복하게 해준다고 했다. 이래서 연말이 되면 과거와 단절하고 과거의 모든 것을 잊어보겠다고 망년회를 열어 발버둥치지 않나. 올 망년회에서는 새해의 새로운 생명을 위해 물의 두 번째 기능을 마음껏 테스트 해보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