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하나님이 십일조를 낸 사람만 곳간이 넘치도록 축복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축복을 주지 않기로 결정하셨다고 치자.
그러면 누구가 십일조를 냈는가 결정해야 할 것이 아닌가.
농사 짓는 사람은 수확의 십분의 일을 계산한다고 치고, 땅을 사고 팔고 하는 사람은?
농부도 그렇지, 비료값, 일꾼들 임금, 농기구 사용비용, 은행에 빌린돈 이자 등 경비를 빼고 난 금액에 10% 를 계산해야 되는 것 아닌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태리에서부터 회계학이 발달하고 지금은 국가, 공공기관, 은행, 기업 등등 계산을 정확히 하지 않고는 자본주의가 돌아가지 않는다.
소련이 망할 때, 독일이 소련에 제공한 원조 중 하나는 공장 경영인들에게 Accounting 을 가르친 것이었다. Accounting 에서는 우선 소득을 결정하는 것이 첫째 순서이다.
소득은 소득이 생겨야 소득이다. 다시 말하면 소득이 생길 것 같은 것은 소득이 아니다.
땅을 샀는데 땅 값이 두 배가 되었어도, 팔 때까지는 소득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IMF 파동전에 한국 기업들이 자산 재평가라는 편법으로 생기지도 않은 소득을 산출하여 분식회계 한 것은 Accounting 입문 과정에서 조차 낙제다.
조선소가 배를 건조하는데 3 년이 걸리면 생길 소득을 셋으로 나누어 매년 소득으로 계산하는 것은, 소득을 일년단위로 보는 관습때문이다.
하나님이 십일조 계산을 한달 단위로 하는지, 일년 단위로 하는지, 아니면 평생 단위로 하시는지 알 수가 없다.
“ 한국에서 유산 분배로 돈을 받았는데 미국에 갖고 오면 세금을 낸다는데 사실인가요? “
흔한 질문이다. 걱정하지 말고 한국에서 미국 통장으로 직접 wire 하는 것이 좋다. 상속은 소득세의 대상인 소득이 아니다.
불법으로 취득한 소득도( 뇌물로 받은 돈 ), 세금을 내야 한다.
Mafia를 잡는 방법이 마땅치 않아 고민하던 중에, 세금포탈로 Mafia를 감옥에 보낸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소득을 결정한 다음 그 소득을 발생케 하는 데에 필요한 경비를 공제하고 난 순이익에 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을 계산하는 것이다.
그런데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는 10 % 세금이 공평할까?
세금에는 누구나 똑 같이 내는 회비 또는 인두세가 있고, 누구나 똑 같은 비율로 내는 재산세, sales tax E또는 social security tax 도 있다. 소득세는 누진세로, 돈을 더 많이 번 사람은 더 높은 세율로 세금을 내는 것이 보통이다. 제일 높은 비율이 40 %, 75 % 또는 90 % 등등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다.
공화당 측은 flat tax 또는 똑 같은 비율의 소득세율 쪽이고, 민주당 측은 각도가 높은 누진세율 쪽이다. 어느 당이 누구 편인지 명백하지 않은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