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마이홈… RV 몰고 떠날까
RV(Recreational Vehicle)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한번쯤 RV 구입을 생각해 보게 마련이다. RV 구입에 대한 요령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한다.
인원·취향따라 타입A·타입C 중 선택
거친 야외 캠핑엔 작은크기 차량이 적당
구입하기 전 렌트해 며칠간 사용해보도록
매년 10월 포모나서 열리는 RV쇼 가볼만
<야외로 나가는 시즌이 찾아옴에 따라 RV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어떤 종류의 RV 모델이 있는지 어떻게 알아볼 수 있나?
=rvtrader.com 등 인터넷에서 RV를 소개하는 사이트를 검색해 보면 신형 혹은 중고 RV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는 곳 인근에 위치한 RV 딜러를 방문해 시판되고 있는 모델의 가격, 외형 등을 자세히 알아볼 수도 있다.
RV 쇼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캘리포니아주에서 RV 쇼는 매년 10월 포모나에서 열리며 규모가 전국에서 가장 크다.
◆크기가 얼마나 큰 RV가 필요한가?
=RV를 타고 여행을 떠날 그룹의 규모에 달려 있다. RV의 크기는 타입 A, 타입 C형 등 두개의 카테고리로 대별된다. 타입 A형 RV의 길이가 21~40피트이며 타입 C형 RV의 길이는 20~28피트다.
◆RV에서 어떤 특성이 중요한가?
=최신형 RV는 여러 종류의 옵션과 함께 출고된다. 옵션은 스테레오 시스템, 백업 카메라, 차양 등을 포함한다. 전국 국립공원 혹은 자연환경이 좀 거친 곳에 캠핑을 하며 여가를 즐길 예정이라면 움직이기 쉬운 작은 크기의 RV가 적당하다.
그러나 멋진 RV 팍에서 한달 이상 지낼 계획이라면 세컨드 홈이나 마찬가지인 실내공간이 넓은 커다란 RV가 바람직하다.
◆RV를 구입하기 전에 렌트를 하는 것은?
=많은 시간 RV를 타고 여행한 경험이 없다면 RV를 렌트, 사용해 보는 것도 구입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될 것이다. 전문가들은 RV를 렌트해 수일 동안 캠프장에서 지내볼 것을 권유하고 있다. 그러면 어떤 모델이 가장 적당한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중고 RV를 구입하는 것은?
=정비가 잘 된 중고 RV를 구입한다면 소비자들은 수천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믿을 만한 딜러를 찾아가 중고 RV의 성능을 확인해 보고 사는 것도 괜찮다. 전문가들은 개인 소유주로부터 중고 RV를 구입할 경우, 성능에 결함이 없는지 차근차근하게 검사해 볼 것을 권유하고 있다.
◆RV를 운전하는데 특별한 운전 면허증이 필요한가?
=정규 운전 면허증으로 RV를 운전할 수 있다. RV를 보다 잘 운전할 수 있도록 강습을 제공하는 운전학교도 있다. 운전자는 RV를 운전하는 동안 차량의 크기가 높고 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크게 회전을 하거나 마지막 순간에 차선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황동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