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시리즈- 박근혜 대통령 방미, 의의와 기대
▶ ①재외선거 첫 대통령의 첫 방문
2005년이후 8년여만에 뉴욕찾아
정상회담 전 경유 결정 ‘남다른 애정’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으로 대한민국 역사의 새로운 페이지를 연 박근혜 대통령이 사흘 후면 뉴욕을 방문한다. 취임 후 첫 해외순방지로 미국을 택한 박 대통령은 4박6일의 방미 기간에 제일 먼저 5일 뉴욕에 도착, 한인사회를 둘러본 뒤 6일 워싱턴 D.C.로 이동해 한·미 정상회담 등을 가진 뒤 LA를 경유해 귀국한다. 뉴욕총영사관을 비롯한 한인사회는 벌써부터 귀한 손님을 맞을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번 방미의 역사적 의의와 배경, 박 대통령 방문이 뉴욕 및 미주 한인사회에 미칠 영향과 기대 등을 시리즈로 미리 알아본다.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오후 특별기편으로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반기문 유엔총장과의 환담을 가진 뒤 저녁에는 동포간담회 만찬행사에 참석한다.
이번 박 대통령의 미국 순방 및 뉴욕 방문은 역대 어느 한국 대통령의 방미보다도 그 의미가 크다. 재외국민들이 직접 투표를 통해 선출한 첫 대통령인 까닭이다.
박 대통령의 뉴욕 방문은 대통령 신분이기 이전인 지난 2005년 3월 이후 8년 2개월 만이다.
특히 이번 뉴욕 방문은 박 대통령 본인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올해는 뉴욕을 경유하지 않고 서울에서 직접 워싱턴 D.C.로 직행할 예정이었으나 박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방미 일정이 다시 짜여진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이번에는 지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첫 방미 때와는 달리 서울~워싱턴 D.C. 직항노선을 이용한 뒤 귀국길에 서부 도시를 들를 계획으로 알고 있었는데, 막판에 뉴욕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박 대통령이 그만큼 뉴욕한인사회에 남다른 관심과 애정이 크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05년 3월 한나라당 대표시절 북핵 문제에 관한 대미협력을 위해 미국을 방문길에 2박3일 일정으로 뉴욕을 찾아 퀸즈 플러싱 P.S.20 초등학교 강당에서 동포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이날 행사에는 뉴욕, 뉴저지 일원 각계에서 1,000여명의 한인들이 몰리는 대성황을 이뤘고, 이는 박 대통령에게 뉴욕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겼다는 후문이다.
당시 방문을 계기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환영위원회가 결성돼 이정공 전 대뉴욕지구한국대학 총동문회장이 행사 준비를 주도했다. 이 회장은 이때의 인연이 18대 대선에 까지 이어져 지난해 대선 당시 미국내 14개 지부를 둔 ‘박근혜 조국사랑 미주연합’을 조직해 박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지원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이번 박 대통령의 뉴욕 방문을 맞은 한인들은 박 대통령이 재외 유권자들의 투표를 획득해 당선된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이에 거는 한인들의 기대가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을 지지했다는 한 한인은 “지금껏 여러 명의 대통령이 뉴욕을 거쳐 방문했지만 내가 직접 투표해서 뽑은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처음”이라며 “이전까지의 대통령은 내가 뽑은 대통령이 아니었지만 박 대통령은 내 손으로 직접 뽑은 대통령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5~10일 닷새 동안 뉴욕총영사관을 비롯 미주지역 재외공관에서 실시된 재외선거에서는 모두 3만7,103명이 투표에 참여했다.<조진우 기자>
A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