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주상원 16지구 아시안 53% 차지
▶ 스타비스키 7선 아성 무너질지 관심
벌써 한인 유권자 분열 우려 목소리도
정승진 민권센터 회장의 뉴욕주상원 16지구 민주당 예비선거 출마 선언으로 플러싱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올해로 15년째 이 지역의 안방마님 역할을 해온 토비 앤 스타비스키 현역의원의 독주 체제가 예상돼 온 기존 선거 판세에 일대 변화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한인사회는 물론 지역 커뮤니티에서는 벌써부터 누가 당선될지에 대한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뉴욕주상원 16지구는= 주상원 16지구는 퀸즈 플러싱과 칼리지포인트, 엘름허스트 일부 등이 포함된 아시안 밀집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2년 10년 만의 선거구 재조정으로 이전보다 아시안 유권자들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3%까지 급증하면서 한인 정치인 배출에 대한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2012년 선거에서는 J.D 김 변호사가 공화당 후보로 출마해 본선거에서 스타비스키 의원에 패한 바 있다. 당시 선거구 재조정으로 스타비스키 의원의 거주지역이 11선거구로 변경됐지만 현역의원의 재선 시에는 같은 지역으로 재출마가 가능하다는 선관위의 규정에 따라 재선도전이 가능했다.
■유권자 분포 현황은=민권센터가 최근 발표한 유권자 분석현황에 따르면 주상원 16지구 유권자 수는 전체 13만4,446명으로 이 중 아시안 유권자는 4만4,548명이다.
또한 이 가운데 민주당 예비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한인 유권자는 4,766명으로 전체 민주당 유권자 8만2,356명 중 5.9%이다. 보통 민주당 주상원 예비선거 당선 가능 득표수를 5,000표로 보면 한인 유권자가 모두 선거에 참여해 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 줄 경우 당선자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인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율이 대략 30%대인 점을 감안하면 실제 투표자는 1,400~1,500명에 그칠 것으로 분석된다. 2012년 민주당 예비선거에서는 스타비스키 의원이 5,377표를 획득해 3,879표를 얻은 존 매서 후보를 1,500여 표 차로 누르고 승리한 바 있다.
■스타비스키 의원 아성 흔들릴까=정치권의 관심사는 무엇보다 정 회장이 과연 10년 넘게 퀸즈민주당위원회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온 스타비스키의 아성을 과연 무너뜨릴 수 있을 지에 집중돼 있다. 스타비스키 의원은 현재 7선 의원으로 1964년 당선된 남편 레오나드 스타비스키가 사망한 후 1999년 출마해 15년 가까이 의원직을 유지해 오며 탄탄한 지지기반을 다져오고 있다.
여기에다 론 김 뉴욕주하원의원을 비롯한 기존 한인 민주당원들의 폭넓은 지지세도 얻고 있는 중이다. 실제 론 김 의원은 본보를 통해 처음 정 회장의 출마설이 전해지자 플러싱 한복판에서 스타비스키 의원을 공식 지지<본보 4월12일자 A4면>하는 행사도 가졌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 벌써부터 한인 유권자의 분열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정 회장 측은 “주상원 16지구가 한인은 물론 중국계, 인도계 등 아시안 이민자 인구들이 50%가 넘는 새로운 지역으로 변모했다. 다양한 지역구 주민들을 통합하고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할 때”라며 “다양한 커뮤니티 경험을 바탕으로 한인 뿐 아니라 타민족 커뮤니티의 지지를 함께 모은다면 충분히 승리할 자신 있다”고 말했다.<조진우 기자> A3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