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영(웨체스터 시드학원 원장)
우리는 자연적 현상(Natural Phenomena)을 경험하고 산다. 매일 해는 떠오르고, 산천은 철따라 고운 옷을 갈아입으며, 가을은 우리를 반겨준다. 어떤 사건이 정규적으로 일어날 때에는 통계를 낼 수 있다. 그리고 확률은 그래프로 쉽게 설명될 수 있다.
프랑스의 통계학자(statistician) 아브라함 드 무아브르 (Abraham de Moivre 1667~1754)는 동전을 100번 이상 던져서 그래프를 그렸을 때에, 중간 부분이 점점 곡선으로 나타내는 정규 곡선(Normal Curve)을 발견하였다 . http://www.mathsisfun.com/data/images/normal-distribution-1.gif
그의 바톤을 이어받아 연구하여 공식(formula)으로 완성시킨 수학자는 가우스 (Johann C.F. Gauss, 1777-1855)이다. 그는 보통 0번 이상 반복되는 일들을 정규 분포(Normal Distribution) 그래프로 표현했을 때에, 설령 어느 정도의 오차가 생기더라도 정규 분포 곡선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래프의 모든 윗부분을 매끄럽게 연결하면 종(bell)모양의 실루엣(silhouette)이 그려지기에, 쉽게 벨 커브(Bell Curve)라는 새로운 용어를 탄생시켜(coin) 부르게 되었다.
그리고 이 그래프는 미국 사회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징이 되었다.
미국 사람들은 사회가 건강할수록 중상층(Middle Class)이 주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사회는 벨 커브, 즉 중상층의 곡선의 그림을 유지 하려고 노력 하고 있다.
교육계에서도 이 정규 분포 곡선(Normal Distribution Curve)은 고급 학습 과정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10월에 치러지는 PSAT로 시작해서 대학원 시험까지 벨 커브가 그려지면 훌륭한 시험이라고 간주하며 벨 커브가 한쪽으로 치우쳤을 때에는 시험은 새로 디자인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벨 커브의 양쪽 끝을 가면 갈수록 확률이 급격히 작아진다. 우열(superiority)을 확실하게 가려낼 수 있게 보여주며, 양분 된다. 이 벨 커브에 최상, 평균, 최하가 명백하게 그려지는 것이다.
벨 커브는 우리 실생활에서도 늘 사용되고 있다. 연령에 맞는 표준 몸무게와 키를 알 수 있는 것도 벨 커브 덕분이다. 이제, 학업에 대한 벨 커브를 생각해 보아야 할 시기가 되었다. 벨 커브를 이해한다면, 그 만큼 성공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