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어 등 생선 DHA·EPA 함유 아마씨·호두·시금치에도 풍부
▶ 강화 달걀의 노른자에 있어 유제품·김·미역 통해서 섭취
지방은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건강한 지방 섭취도 균형있는 식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지방을 통해 필수지방산이 공급되며, 피부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또 지방은 지용성 비타민을 운반하며, 훌륭한 에너지원이 된다.
물론 지나친 지방섭취는 혈관을 막히게 하며, 다 쓰이지 못한 지방이 체내 축적되면 비만 등 여러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된다.
지방 중에서 오메가-3 지방산은 다가불포화 지방산으로 심장건강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건망증과 치매 예방에 도움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특히 연어, 송어, 고등어 등 생선에 풍부한데, 생선을 꺼린다면 다른 대안 식품들도 있다. 식물성 식품으로는 아마씨가 대표적이다.
생선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DHA와 EPA로 구성돼 있다. 아마씨, 호두, 시금치나 케일같은 녹색 채소 및 면실유 등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ALA(알파 리놀렌산) 형태다. ALA는 인체에 흡수되면 DHA와 EPA로 전환된다. 호두는 ALA가 풍부하지만, 아몬드, 땅콩에는 ALA가 없다.
오메가-3 지방산 강화 달걀을 먹는 것도 생선을 대체할 수 있다. 그러나 오메가-3 지방산 DHA는 노른자에만 들어 있으며, 흰자에는 지방산이 없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 강화식품으로는 우유나 요거트 등 유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
콩류에서는 에다마메(edamame), 핀토 콩, 강낭콩 등을 통해 ALA를 섭취할 수 있다. 녹색 잎 채소로는 시금치, 케일, 콜라드 그린 등에 ALA가 들어 있다. 또한 항산화 식품으로 녹색 잎 채소는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김이나 미역 등 해조류를 통해서도 DHA 형태의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다.
보조제 형태로 섭취할 때는 생선에서 추출한 제품이 있으며, 조류(algae)에서 추출한 제품이 나와 있다. 지나친 섭취 역시 다른 약물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꼭 주치의에게 용법과 용량에 대해 상의한다.
현명한 지방 섭취를 위해서는 오메가-3 지방산 같은 불포화 지방 섭취를 늘리고, 버터나 붉은 육류 등 포화지방 섭취는 줄여야 한다.
<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