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당·마켓·자동차정비소 등 전 업종 히스패닉 직원들이 빠르게 대체해가
▶ 정 많고 성실, 이직률 낮아 관리직도

2일 피코와 하버드 코너 자동차정비소‘하버드 자동차 종합정비’에서 히스패닉 정비사 가 고객이 맡긴 승용차 엔진룸 내 워셔액을 점검하고 있다. [구성훈기자]
LA 지역 한인업소에서 히스패닉직원들이 빠르게 기존 한인 직원들을 대체하고 있다. 한인 직원들을 구하기 힘들거나 한인들이 일하기를 기피하는 업종들은 이제 히스패닉이 없으면 비즈니스를 경영하기 힘들 정도다.
식당, 마켓, 자동차정비소, 카워시, 샤핑센터, 뷰티서플라이, 봉제공장 등업종을 불문하고 웬만한 LA 지역 한인 업체에 가면 히스패닉 직원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자동차정비소의 경우 3-D 업종이라며 한인 젊은이들이 일하기를 기피해 기존 한인 정비사들이 은퇴하거나 퇴사하면히스패닉들이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피코와 하버드 코너에 위치한 ‘하버드 자동차 종합정비’의 경우 근무중인 자동차 정비사 5명 전원이 히스패닉이다. 히스패닉 직원에 대한 업주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최동백 정비소 대표는 “약 2년 전한 명 남은 한인 정비사가 그만둔 후지금까지 히스패닉 직원들만 데리고 정비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한인들은 정비소에 취직한 후 어느 정도 일을 배우면 잽싸게 다른 곳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차라리 히스패닉들과 일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올림픽과 웨스턴 코너 갤러리아 마켓의 경우 전체 직원의 70%가 히스패닉이다.
프론트 캐시어 중 1명이 히스패닉여성이며 그로서리부, 반찬부, 정육부,야채부 등 각 부서에 히스패닉 직원이 몇 명씩 포진해 있다. 스캇 정 갤러리아 마켓 매니저는 “히스패닉들은 정이 많고 성실하며 업무 성격을 가리지 않는다”며 “ 한인들은 힘든 일을 기피하려는 경향이 강해 이 같은 포지션들이 자연스럽게 히스패닉들로 채워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3가와 세라노의 중국음식 전문점 ‘짜몽’의 경우 직원 5명 중 4명이 히스패닉이다. 4년 전 이 업소가 오픈할 당시부터 직원 2명이 히스패닉이었다. 현재 주방보조로 2명, 배달부로2명의 히스패닉 직원이 근무 중이다.
앤디 모 공동대표는 “히스패닉들은 한 번 들어오면 열심히, 오래 근무해 믿음이 간다”며 “이제 히스패닉들은한인 커뮤니티 성장에 꼭 필요한 존재”라고 말했다.
한인타운 샤핑센터도 히스패닉들이 밸릿파킹 요원의 다수를 점하고 있으며 한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카워시 업소들은 직원이 히스패닉 ‘일색’이다.
히스패닉을 고용한 한인 업주들은 한결같이 “히스패닉들은 성실하고 한 직장에서 오래 일한다”며“ 과거에 한인들이 맡았던 일자리들이 히스패닉들로 빠르게 채워지는 추세”라고 말한다.
업주들은 한인업체에서 일하는 히스패닉들을 모두 ‘밑바닥 노동자’로 취급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능력을 인정받아 업체 ‘관리직’에 진출하는 히스패닉들도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문을 닫은 타운 내 한 대형마켓의 경우 히스패닉 남성이 그로서리 담당 매니저로 근무한 적도 있다.
타운 내 한 보험회사에 근무하는박모(50)씨는 “누가 뭐래도 히스패닉들은 한인들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이웃”이라며 “아직도 히스패닉들을 깔보거나 무시하는 한인들이있는데 이들을 한인 커뮤니티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더불어 잘 사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구성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