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슨시 정유시설 화재로 원유가격 상승이 주요인 물가도 오르며 가계부담

칼슨시 소재 정유시설 화재로 폐쇄된데 이어 원유 가격마저 오르면서 LA와 오렌지카운티의 개솔린 평균 가격도 상승세를 타고 있어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있다. [AP]
LA 개스비 상승세가 무서울 정도로 거세다. 칼슨시 소재 정유시설이 화재로 폐쇄된 여파다. 여기에 원유 가격 인상이 더해지면서 개솔린 가격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의 가계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미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22일 현재 LA 카운티의 평균 레귤러 개솔린 가격은 갤론당 3.485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8일 이후 가장 높은 평균 가솔린 가격을 기록했으며, 하루에만 4.2센트나 올라 2016년 3월 11일 이후 하루 인상 폭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지난 17일 동안 개솔린 평균 가격이 인상된 날은 16일로 거의 매일 LA 개솔린 가격이 인상된 셈이다. 16일 동안 인상된 개솔린 평균 가격만 13.5센트나 됐다.
특히 지난 15일 칼슨시에 있는 정유회사 ‘필립스 66’의 정유시설 화재로 폐쇄가 된 것이 LA 카운티 개솔린 가격 상승세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정유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유시설이 화재로 폐쇄된 15일 이후 LA 개솔린 평균 가격이 10센트 정도 인상됐다. 20일과 21일에만 2.8센트나 올랐다.
정유시설 화재 피해 규모로만 놓고 보면 이번 칼슨시 정유시설 화재 피해 규모는 2015년 토렌스 폭발 화재사건이나 2012년 리치몬드 화재사건에 비해 피해 규모가 다행히도 작았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될수록 정유시설 폐쇄로 인한 가격 인상은 더 있을 것으로 정유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결국 향후 LA 개솔린 가격 향배는 폐쇄된 정유시설의 복구 시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원유 가격의 인상도 이번 LA 개솔린 평균 가격 인상에 한몫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를 기준으로 보면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 가격이 배럴당 42.53달러였던 것이 22일에는 59.98달러로 거래됐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가 오는 6월까지 원유 생산 감축 기간을 연장하기로 한데다 베네수엘라가 심각한 내정 갈등으로 원유 생산이 줄어든 것이 유가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원유 가격 인상은 LA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개솔린 가격의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다.
연방 에너지정보관리청(EIA)에 따르면 지난주 전국 평균 개솔린 가격은 2.584달러로 전주에 비해 8센트가 인상됐다.
한편 오렌지카운티 개솔린 가격 역시 5.5센트라는 1일 최고치 인상을 기록하면서 갤론당 3.444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는 전주에 비해 12.5센트, 1달 전과 비교하면 13.1센트나 인상된 가격이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정말 켈리포니아는 지옥이다 타주와 게스가격이 평균1불이상 차이나는게 말이되나?민주당 주지사가 미친듯이 게스에세금붙여 이지경만들고 어느누구 가격을조정하지않는다 떡하면 정유공장문제로 기름값올리고 전국최악이다 뉴욕도 켈리보다 기름이 반가격이더라 왜그러냐,제발기름값내려라
한국에서 파키스탄이나 인도에서 이민와서 한국 국적을 갖고 민주당과 보수당에 대해 열변을 토한다고 한국민들이 귀담아 듣겠읍니까? 백인 주류층이 옆에서 왜 얘네들이 떠드나? 한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우리 한국 이민자들 사이에서 정치에 견해에 차이가 있을지라도 욕까지 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 얘기는 엘에이 개스 텍스 인상을 말하는 것 같은데 민주당 욕하면 안되니? 미친 셰이들.
석유 수출 국가에게 가격을 인하하라고 큰소리 치던 트럼프가 한가히 공을 치고 있는것에 대한 일방적인 견해인데 왜 민주당말이 나오나요?
Kansas, 지금 마라라고에서 골프 치는 넘은? 존경스럽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