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샘 조
킹 카운티내 6개 선거구로부터도 ‘인도스’획득
8월 예비선거 통과가능성 한층 커져
시애틀항만청 커미셔너 제2포지션에 출마한 한인 2세 샘 조(한국명 조세현ㆍ29ㆍ사진)후보가 주요 기관으로부터 잇따라 지지(endorse)를 받으면서 8월 예비선거를 통과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지난 13일 캠페인 본부 출범식을 가진 조 후보는 17일 시애틀항만청 노조인 ‘국제항만창고노조(ILWU) 로컬 19’로부터 단독 지지를 받아냈다고 밝혔다. ILWU 로컬19는 노조원이 1,000명 가까이 되는 데다 시애틀항만청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체로 조 후보가 이 노조의 지지를 받은 것만으로도 천군만마를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 후보는 이에 앞서 워싱턴주 34선거구를 포함해 킹 카운티내 15개 선거구 가운데 6개 선거구의 지지를 받아내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킹 카운티 15개 선거구 가운데 10개 선거구가 시애틀항만청 커미셔너 제2포지션 후보에 대한 지지입장을 결정했는데 조 후보는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6곳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조 후보는 앞으로 남은 5개 선거구에서도 지지를 받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이 밖에도 ‘킹 카운티 청년 민주당 모임’으로부터도 지지를 받아냈다.
조 후보는 기관들 외에도 밥 하세가와ㆍ조 응우옌 워싱턴주 상원의원과 새런 토코 산토스ㆍ신디 류 워싱턴주 하원의원, 아벨 파체코 시애틀 시의원, 피터 권 시택 시의원, 제시 존슨 페더럴웨이 시의원, 에드 프린스 렌튼 시의원 등의 지지를 받고 있다. 또한 미주한인의회(Council of Korean Americans)는 물론 주류단체인 ‘페더럴웨이 지역 유권자회의’로부터도 지지를 얻어냈다.
차세대 유망주로 평가받는 조 후보가 젊은 층은 물론 민주당 등으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으면서 8월6일 예비선거에서 상위득표자 2명인 ‘탑2’에 뽑힐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현재 이 선거구에는 조 후보를 포함해 모두 7명이 출마한 상태다. 이 가운데 20대인 조 후보와 벨뷰 시장 출신으로 변호사인 그랜트 데징거(63) 후보, 인도계로 행정경험이 풍부한 프리티 쉬리다하(56) 후보 등 3명이 선두자리를 놓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8월 예비선거에서 상위 득표자 2명이 11월5일 실시되는 본선거에서 최종 승자를 가리게 된다.
이처럼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조 후보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정치경험과 비즈니스맨으로 활약하고 있는 점에다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이 민주당 아성인 킹 카운티에서 많은 지지를 얻어내고 있는 이유로 파악되고 있다.
미국에서 태어난 2세인데도 한국어가 완벽한 조 후보는 한미연합회 워싱턴주 지부(KAC-WA) 부회장을 맡아 차세대 한인사회에서는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제이 인슬리 주지사로부터 워싱턴주 아시아ㆍ태평양위원회(CAPAA) 커미셔너로 임명돼 활동하고 있다.
워싱턴DC 아메리칸대학에서 국제관계학을 전공한 후 영국 런던정경대에서 정치 경제학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대학 졸업 후 연방 국무부에서 분석가로, 석사과정을 마친 뒤에는 민주당의 애미 베라 연방 하원의원 보좌관을 거쳐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시 백악관 행정부 차관 특별보좌관을 맡았다.
시애틀에서 2년전부터 무역회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본계인 밥 하세가와 워싱턴주 상원의원의 보좌관을 지내기도 했다
<
황양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