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 렌트비 월 2,113달러...작년보다 3.8%나 인상
▶ OC 2.8% 올라 2,059달러
#유치원 교사로 일하는 데니스 훌(57)은 “매년 생활비를 줄이고 있다”고 했다. 그도 그럴 것이 레이크우드에 있는 원베드룸 아파트의 렌트비는 3년 동안 매년 올랐다. 지난해 12월 140달러가 올라 현재 렌트비는 1,660달러. 3년 동안 410달러가 올랐으니 33%나 급증한 셈이다. 제자리 걸음인 그의 월급만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훌은 “어떤 때는 굶기도 했고… 병원 가는 게 문제다. 병원 진료비를 감당할 여유가 없다”라고 말끝을 흐렸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남가주 렌트비에 서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허리띠를 졸라가면서 렌트비를 감당해내는 사이 그들의 삶은 점점 피폐해지고 있다.
26일 오렌지카운티 레지스터는 급상승하고 있는 남가주 렌트비를 감당해내느라 피폐해져가는 13명 가주민의 삶을 보도했다.
높은 렌트비를 피해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없다. 시간도 없을 뿐더러 더 싼 아파트를 찾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이러다 길바닥에 나앉아 홈리스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한단다.
테넌트 권리 보호단체에 따르면 천정부지로 치솟는 렌트비를 따라잡지 못하는 수입 구조에서 기본 생활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세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홈리스로 전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욱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남가주 렌트비의 현황은 어떤 상황일까?
‘코스타’, ‘레이스’, ‘리얼페이지’ ‘야디매트릭스’ 등 4곳 조사기관의 자료를 종합해 보면 지난 4~6월 남가주 아파트 렌트비는 전년 대비 3~5%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99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격지수(CPI)을 보면 LA카운티와 오렌지카운티 경우 지난해 겨울부터 렌트비 상승이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티별로 아파트 렌트비 현황을 살펴보면 LA카운티 2분기 평균 렌트비는 월 2,113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3.8%가 인상됐다. LA 지역의 경우 평균 렌트비 인상액이 월 655달러로 45%나 급등해 카운티 중 가장 높았으며 2011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오렌지카운티의 평균 렌트비는 2,059달러, 작년 동기 대비 2.8%의 인상률을 나타냈다. 인상폭을 보면 월 546달러로 36%나 증가했다.
인랜드 지역의 평균 렌트비는 월 1,463달러, 1년 전에 비해 4.2%나 증가했다. 월 평균 456달러나 인상돼 2011년 이래 39%나 렌트비가 인상됐다.
남가주 아파트 렌트비가 급증한 데는 수요에 비해 아파트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기현상에서 기인한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2분기 남가주 전체 아파트 공실률은 LA 3.7%에서 오렌지카운티 4.1%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남가주 아파트 세입자들은 아파트 렌트비를 감당하기 위해 전남편과 아파트를 공유하거나 끼니를 거르는 등 갖은 방법을 써보지만 삶의 질은 점점 더 악화되어 홈리스로 전락을 우려하는 세입자들이 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I concur 200%. 그들은 지들 무덤을 직접 파고있다는것도 모르는 좌파 민주 소셜리스트들입니다. 얼마나 무식한지 절반은 지들이 어느 안건에 네 아니오 투표하는지도 모르면서 찍어대는것들입니다. Worse than animals. Animals at least MIGRATE to different region to survive. These losers don't and occupy public and private streets and roadways with tents NOT knowing why.
왜 그런지 아직 모르세요? 다 "민주당" 덕분이지요!!!!!! 각종 세금이 자고 일어나면 올라가는 각종 세금, 혈세 아비 투성이인 가주......희망이 전혀 없군요!!!!......
이렇게 렌트비가 치솟는것은 공유서비스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에어비앤비등 공유서비스를 모두 중지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