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 (45) 미륵보살반가사유상
국보 제83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의 온유하고 편안한 미소는, 당시 불안하고 어려운 시기의 신라인들에게는 마치 메시아와 같은 미래의 희망인 미래부처 미륵을 표현한 세계 최고의 걸작 불교예술품이다.
[Photo ⓒ 2020 Hyungwon Kang, 국립중앙박물관소장품 무단복제와 사용금지]
백제 석공들의 대표적인 작품들 중 절벽에서 중생을 구하러 걸어 나오는‘경행상 표현을 한 바위에 새겨놓은 국보 제84호 서산 마애여래삼존상 부처님의 모습에서 중앙의 여래(진리에 도달한 사람) 오른쪽으로 미륵보살 반가좌사유상이 조각되어 있다.
[Photo ⓒ 2020 Hyungwon Kang]
다각도에서 바라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오묘하고 신비한 자태.
[Photo ⓒ 2020 Hyungwon Kang 국립중앙박물관소장품 무단복제와 사용금지]
다각도에서 바라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오묘하고 신비한 자태.
[Photo ⓒ 2020 Hyungwon Kang 국립중앙박물관소장품 무단복제와 사용금지]
다각도에서 바라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오묘하고 신비한 자태.
[Photo ⓒ 2020 Hyungwon Kang 국립중앙박물관소장품 무단복제와 사용금지]
국보 제83호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의 뒷모습. 미륵 사상이 우리 땅에서 융성하던 7세기 신라를 중심으로 통일전쟁을 할 때, 나라를 위해서 기꺼이 목숨을 바쳤던 신라 화랑의 균형 잡힌 몸매의 젊은 신체를 표현했다고 추측된다.
[Photo ⓒ 2020 Hyungwon Kang 국립중앙박물관소장품 무단복제와 사용금지]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하반신 세부양식을 비교해 보면, 왼쪽부터: 일본 국보 제1호 목조미륵보살반가상, 국보 제83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국보 제84호 백제 서산 마애여래삼존상 중 미륵보살 반가좌사유상과 경상북도 봉화북지리석조반가상. 신라시대 균형 잡힌 몸매의 미륵보살 반가사유상들은 오른쪽 무릎의 과장된 표현과 앞치마 2단 주름 형식 그리고 왼쪽 무릎의 옷주름은 없다. 그러나 백제 반가좌사유상에서는 신라의 비슷한 양식을 찾아보기 힘들다. [목조미륵보살반가상: 경북대학교 박천수교수 제공, 나머지 사진 ⓒ 2020, 2021 Hyungwon Kang 국립중앙박물관소장품 무단복제와 사용금지]
1962년 경상북도 봉화(奉化)에서 출토된 보물 제997호 봉화북지리석조반가상(奉化北枝里石造半跏像)과 비슷한 양식의 국보 제83호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 신라에서 제작되었다고 경북대학교 박물관 박천수 관장은 주장한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경상북도 영천역사박물관장 지봉스님이 경북대학교 박물관에서 160㎝ 높이의 하반신만 발굴된 보물 제997호 봉화북지리 석조반가상을 검토하고 있다. 1962년 오리지널 출토 지역에서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은 나머지 상반신과 왼 발목을 찾는 일이 숙제로 남아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Photo ⓒ 2021 Hyungwon Kang]
1962년 경상북도 봉화(奉化)에서 출토된 보물 제997호 봉화북지리석조반가상 무릎 위에 올려놓은 왼손의 조각이 힘차고 세련된 솜씨로 표현되어 있다.
[Photo ⓒ 2021 Hyungwon Kang]
제18회 전패밀리장학회 장학금 수여식이 지난 9일 퀸즈 베이사이드 뉴욕한인봉사센터(KCS) 커뮤니티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장학회는 19명의 장…
론 김 뉴욕주하원의원은 개학시즌을 맞아 지난 8일 퀸즈 플러싱 유니온 스트릿 선상에 위치한 109경찰서에서 백팩과 학용품을 무료로 나눠주는 …
한국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5일 뉴저지 포트리에서 6.25전 미군 참전용사 간담회를 열었다. 포트리 해외참전전우회(VFW) 사무실에서 진행된…
미주한미경찰자문위원회(총회장 정영열)는 6일 버겐카운티 경찰학교 견학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회는 한인 26명을 이끌고 카운티 교도소 방문, 총…
한국에서 활동 중인 찬양사역자 이평찬, 나경화 목사가 뉴욕을 방문해 한인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5일 본보를 방문한 이들 두 목사는 최근 발매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이재명(사진) 대통령의 첫 한미정상회담이 오는 25일(월) 워싱턴 DC에서 열릴 전망이다. 한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광복 80주년을 앞두고 워싱턴 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이하 정대위, 회장 맥리)가 일본군 피해자 할머니들과 위안부 운동을 조명한 다큐 영화를 만들…
애틀랜타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본부 건물에 총기를 난사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숨진 범인이 평소 코로나19 백신 음모론에 빠져있었던 것으…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