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언론 인터뷰 통해 ‘미국인 목숨’ 들먹이며 압박
▶ “’용병’으로 처벌”…국제법 보호대상 ‘포로 지위’ 부정

러 방송이 공개한 우크라 전쟁 참여 미국인 앤디 후인의 모습[로이터=사진제공]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20일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생포된 미국인 2명에게 사형이 선고되지 않으리라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모스크바에서 미국 NBC 방송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포로가 된 미국인들에게 사형이 선고될 가능성을 묻는 말에 "그건 조사 결과에 달렸다"고 답했다.
그는 미군 출신으로 우크라이나군에 합류해 활동해 온 알렉산더 드루크(39)와 앤디 후인(27)이 러시아군 병사들에 총격을 가하는 등의 "불법적 활동에 관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자들은 전장에서 우리 군 인원들을 향해 총을 쐈다. 그들은 자신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고 있었다"면서 "재판이 열릴 것이고 재판부가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포로가 된 두 미국인을 '용병'으로 지칭하면서 "이들은 처벌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과거 일부 권위주의 국가들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가 자국인 생명과 인권에 예민하다는 점을 노려 해당 국가 국민을 인질로 잡아 주요 현안의 협상 지렛대로 삼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우크라이나는 올해 3월 초 기준 외국인 의용병 부대인 국토방위 국제군단에 52개국 출신 2만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현재 이 부대에 소속돼 활동 중인 인원이 몇 명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러시아는 이들이 합법적 전투원이 아닌 용병으로서 제네바 협약 등에 따른 보호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해 왔다.

러 방송이 공개한 우크라 전쟁 참여 미국인 포로 알렉산더 드루크의 모습[로이터=사진제공]
실제, 우크라이나 동부의 친러 분리주의 반군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은 이달 9일 우크라이나군 소속으로 러시아군과 교전하다 붙들린 영국인 2명과 모로코인 1명의 신분을 용병으로 규정해 사형을 선고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붙잡힌 미국인 병사 역시 우크라이나 정규군 소속이 아니어서 제네바 협약에 따른 전쟁포로로 보호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이 신병이 현재 러시아 측에 있는지, 아니면 친러 분리주의 세력에 억류된 상황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앞서 러시아 국영방송 러시아투데이(RT)는 17일 드루크와 후인이 친러 반군에 생포됐다면서 관련 영상을 보도한 바 있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역시 우크라이나군에 합류했다가 최근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미 해병대 장교 출신의 미국인 그레이디 쿠르파시(49)에 대해선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서방의 제재가 러시아 경제에 미친 영향이 미미하다고 주장했다. 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동진이 러시아의 안보를 위협한다는 주장을 나토와 미국이 받아들이지 않은 까닭에 나토 가입을 추진하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특별군사작전'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그렇다. 이건 오랫동안 지속되는 분쟁이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서방을 더는 절대로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용병은 제네바 포로 협정에 해당이 안된다 왜 우크라이나 제 3국 일에 돈 받고 끼어드냐? 러시아는 정규군이야 이근도 왜 한국으로 도망갓겟냐? 이작전은 러시아 승리로 끝나고 왜 이작전을 햇는지 푸틴은 전세계에 까발릴꺼다 미국과 영국 나토는 이작전에 모든 책임이 잇다 젤렌스키 사기꾼 새끼는 미국 믿고 까불다 ㅈ되구 우크라이나는 결국 폴란드,러시아로 분활 통치 될거다 멍청한 젤렌스키
사형. 왜죽여...쫄다구죽여 뭐하게... 무능한바이든.또 죽이는고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