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을 새롭게 꾸미는 한인들이 늘고 있다. 리모델링은 생활편리 도모는 물론 주택 투자가치를 늘리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 때문에 주택 소유주가 직접 망치 드는 것을 권장하는 홈디포에는 내 집을 스스로 꾸미려는 주택소유주들을 북적거리고 있다. 홈 리모델링은 조금만 바꿔도 놀랄만한 변신을 한다. 따라서 주택 소유주 스스로 할 수 있는 집 안 리모델링(Do It Yourself)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페인트칠
집 안팎의 페인트칠은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확실하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방법. 바깥 페인트는 좀 힘들지만 실내 페인트는 스스로 거뜬하게 할 수 있다. 실내 페인트칠의 첫 작업은 못 자국 등을 스패클링 컴파운드로 메우는 것.
그리고 샌드페이퍼로 부드럽게 문질러준 다음 프라이머로 초벌을 입히고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를 칠한다. 페인트칠을 할 때는 방의 기능에 따라 페인트 색상이나 유성과 무성의 유무를 잘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부엌이나 욕실은 유성이 좋고 일반 침실은 무성이 어울린다.
페인트칠은 붓으로 칠하거나 롤러로 칠하는 것에 따라 질감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페인트를 칠하는 도구 선택이 중요하다.
■라이트 스위치 플레이트
벽면에 페인트만 새로 칠하고 라이트 스위치 플레이트는 누렇게 색상이 변한 그대로 두면 보기 흉하고 눈에 거슬리기 마련이다. 브래스나 크롬 또는 플래스틱 등으로 된 스위치 플레이트를 새 것으로 갈아보면 적은 비용에 장식도 되고 분위기도 달라지기 때문에 집을 달라 보이게 할 수 있다. 단, 기본적인 것은 직접 하지만 복잡한 것은 전문가에에 맡기는 것이 좋다.
■부엌 장식용품
부엌 캐비닛의 손잡이만 바꾸어도 분위기가 훨씬 달라진다. 구멍의 간격을 정확히 측정하고 한 개를 빼서 홈디포 등에 갖고 가서 같은 사이즈를 사거나 아니면 기존 구멍 크기를 커버할 수 있는 간격의 것을 사서 갈아 끼우면 된다. 홈디포 등에는 디자인, 재질, 색상이 다양한 손잡이가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마음에 맞는 것이 있으면 기존의 구멍을 메우고 새 구멍을 뚫어서 교환할 수도 있다.
■욕실 장식품
타월걸이, 수도꼭지, 화장지 걸이, 비누접시, 변기 덮개 등만 바꾸어도 욕실의 분위기는 새롭게 변할 수 있다. 오래되어 낡았거나 색이 바랜 것들은 떼어버리고 새로 나온 제품을 구입 현대식 감각으로 바꿀 수 있다. 욕실 장식품의 디자인, 색상 등을 잘 선택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욕실을 고급스럽고, 멋지게 장식할 수 있다.
■외관 벽돌
낡고 오래된 벽돌로 된 부분이 있다면 조화가 되는 색상의 페인트를 골라 칠한 다음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내면 벽돌 색과 페인트 색이 적당히 조화를 이루어 보기 좋고 새 것이면서도 헌 것 같은 안정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실내 바닥
바닥은 하드우드나 라미네이트로 까는 것도 생각만큼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제조업체 마다 설치 매뉴얼이 있어 그대로 따라주면 된다. 오래된 바닥 위에 그냥 깔아도 되는 제품도 있고 기존 것을 들어내고 패드를 깐 다음 풀로 붙이거나 잘라 붙여야 하는 것 등 다양하다. 매뉴얼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할 때는 바닥을 깔기 전에 제품을 구입한 곳에 문의하여 요령을 터득하게 되면 실수하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다.
■타일
타일은 벽이나 바닥, 부엌이나 욕실 카운터 탑 등 어디에나 어울릴 수 있다. 주택소유주들은 타일 깔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려주는 온라인 웹사이트 등을 통해 얼마든지 손수 할 수 있다. 오래된 타일을 제거하고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갈아준다. 타일 갈기를 하려면 타일 자르는 톱, 매스틱 타일 접착제, 타일과 타일 사이를 메우는 그라우트 등을 사야 한다.
■가구
가구는 우선 깨끗하게 청소를 해야 한다. 나무 가구는 알콜이나 미네럴 스피릿, 트라이소디움 인산 등으로 닦아준다. 철로 된 가구는 재질에 맞는 닦는 약이나 광내는 약을 이용해 닦아준다. 깨끗이 닦아서 환기가 잘 되는 그늘에 말렸다가 2가지 색상의 페인트를 해준다. 이때 하나는 짙은 것으로 나머지 하나는 옆은 색상으로 하면 대조를 이루어서 좋다.
먼저 입힌 색상이 완전히 마르면 페이스트 왁스로 가볍게 표면 전체를 문질러 준다. 그 다음 두 번째 페인트를 입히고 완전히 마른 다음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두 번째 페인트를 군데군데 벗겨내면 첫 번째 페인트 색상이 드러나면서 두 페인트 색상이 좋은 대조를 이룬다. 그런 방법으로 가구를 재생시키면 새 것 같지 않고 앤틱 분위기를 내면서 고 가구처럼 활용할 수
있다.
■카펫, 우편함 설치 등등
집 거실이나 침실에 카펫이나 장판 깔기, 새 우편함 설치, 스크린 도어의 스크린 갈아 끼우기, 욕조나 싱크대 코킹 메우기, 윈도 박스 설치 등은 주택 소유주들이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전문가 고용 부분
전기배선을 연결하고 플러그나 스위치를 만들어야 하는 와이어링 작업은 전기기술자를 고용해야 한다. 오래된 집은 현대의 전자제품, 인터넷, 팩스, 복사 등의 와이어링을 소화해낼 수 없게 되어 있으므로 현대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기 때문. 드라이브 웨이, 정원과 뒤뜰 중간 중간에 설치하는 실외조명은 주택소유주가 쉽게 고를 수 있지만 설치만은 전문가의
손을 빌리는 것이 안전하다.
덱 설치에 있어서도 전문가가 설치하는 것이 좋다. 왜냐면, 덱은 거주 공간을 넓혀주는 효과가 있어 좋지만 자칫하면 집 본 채와 동떨어진 구조를 하기 쉽고 빗물이 새들어 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분은 잘못 손대면 작은 공사가 커질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를 불러 견적을 받아 본 다음 시도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창흠 기자>
chyeon@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