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 발인 미국 생활에서 자동차 업소는 한인타운 비즈니스의 주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시장은 유난히 부침이 심한 곳, 그만큼 성공하기가 힘들다. 오랜 기간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 한인자동차 업소들을 찾아본다.
’김윤성자동차’ 취재를 하면서 두 가지 선입견이 깨졌다. 우선 1년에 소매로 고객에게 파는 1,200대 가운데 60%가 새 차라는 점에 먼저 놀랐다. 그리고 ‘새 차를 한인 브로커에게 사면 판매 과정에서 한 단계를 더 거쳐 차 값이 더 비싸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씻겼다.
새 차와 중고차를 모두 취급하는 ‘김윤성자동차’의 강점은 무엇보다 ‘확실한 중고차’만 판다는 것이다.
1년에 소매로 고객에게 파는 차만 1,200대인 ‘김윤성 종합 자동차.’ 케빈 김 사장은 그 비결을 판매 전 과정에 걸쳐 찾는다. 우선 중고차의 품질 측정부터 철저하다. 김 사장은 이 과정을 ‘다이아몬드’에 비유한다. “다이아몬드 1캐럿은 어떻게 가공하냐에 따라 5,000∼1만달러까지 차이가 납니다. 중고차 가치도 어떻게 측정해 어떤 가치를 추가하는가에 따라 천양지차가 생기지요.”
가치 창조를 위해 김 사장은 ▲같은 부문에 고장이 잇따라 난 레몬 차 ▲폐차 처분을 받았다 고쳐서 나온 샐비지(salvage) 타이틀 차 ▲프레임이 휠 정도로 심한 사고가 났던 차는 철저하게 배제한다고 강조한다.
김 사장은 “세 가지 기준에 해당되는 차는 싼 가격만이 구매의 중요한 기준인 히스패닉 경매 시장에 넘긴다”며 “한인 고객에게는 완벽하게 손 본 중고차만을 판매한다”고 말한다.
품질 측정을 통과한 차는 철저한 검사와 수리에 들어간다. 김윤성 그룹은 차를 자체 수리공장으로 넘겨 40여 가지에 이르는 테스트를 실시한다. 스스로 정한 가이드라인에서 한 치라도 벗어난다면 모든 것을 갈아치운다.
김 사장은 “이런 업그레이드에 드는 비용만 500∼1,000달러에 이른다”며 “한인타운에 위치한 다른 중고차 업소에 비해 저희 차가 더 비싸다는 말을 많이 듣는 데 저희는 그만한 가치를 전해드리고 있다고 자부합니다”고 말한다.
김윤성 그룹에서는 스모그 체크까지 거쳐 업그레이드 과정이 모두 끝난다. 그래서 김윤성 그룹에서 나온 모든 차에는 ‘스모그 세이프티 보증서’가 붙어있다. 또 품질 보증을 위해 ‘1년 또는 1만2,000마일 워런티’를 제공한다. 김 사장은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고객에게 마음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워런티를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윤성자동차’의 또 다른 자랑은 세일즈맨들의 이동이 잦지 않다는 것이다. 세일즈맨 대부분은 모두 5년차 이상이다. 김 사장은 “고객이 구입했던 세일즈맨을 찾을 때 그 세일즈맨이 없다면 매우 실망한다”며 “세일즈맨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끊임없이 교육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김윤성자동차’의 소망은 무엇일까? 김 사장은 이를 이렇게 요약한다.
“많은 한인들이 새 차를 사실 때도 한인타운의 중고차 업소를 한번쯤 들러서 비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저희들이 더 좋은 가격에 더 나은 조건으로 새 차를 구해드릴 수 있는데도 무조건 미국 딜러들을 찾는 분이 계십니다. 저희가 축적한 정보를 한인들에게 돌려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김 사장은 “단순히 차 값만을 비교하지 말고 한 달에 얼마씩 내는 지를 비교해야 합니다”며 “감춰진 비용은 없는 지, 차 값은 내리면서 다른 옵션 등을 강제로 끼워 팔지는 않는 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고 말했다.
<김호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