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쿱이 돌아왔다.
95년 자동차 시장을 주름잡던 혼다 프렐루드 VTEC, 도요타 MR2 터보, 셰볼레 카마로, 미쓰비시 3000 GT VR-4, 폰티액 트랜스 앰, 도요타 수프라 터보, 그리고 마즈다 RX-7 R2 등은 그 후 몇 년간 싹 사라졌다. 그리고 2004년, 확실하게 컴백했다. 그것도 성능과 연비는 업그레이드되고, 가격 경쟁력은 좋아졌으며, 단순히 운전하는 재미뿐 아니라 출퇴근용의 실용성까지 겸비한 채로-.
자동차 전문잡지 ‘모터트랜드’ 3월호는 최근 다시 붐을 일으키고 있는 ‘돌아온 스포츠쿱들’ 중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2004년형 3종, 혼다 S2000, 마즈다 RX-8, 닛산 350Z 등을 비교·소개했다.
이전 모델과 한결 달라진 2004년형 혼다 S2000은 날렵하고 엔진 가속이 빠른 게 두드러진다. 마즈다는 스타일링, 뒷좌석 해프도어 등 전체적으로 파격이다. 핫 셀링의 고공행진중인 닛산, 그 중에서도 트랙 모델은 뚜렷한 윤곽과 파워풀한 V-6엔진, 스포츠카다운 사운드 등이 강점이다.
성능이냐, 뒷좌석이냐, 스타일이냐-. 스포츠카 매니아들의 입맛을 다시게 하는 쿱 삼총사의 면면을 분석해본다.
■ 마즈다 RX-8 파격
파격은 값을 한다. 엔진, 핸들링, 스타일링, 그리고 패키징까지 전부 독특하다.
1.3리터 엔진에 최대 출력은 182마력. 전기모터처럼 회전속도가 빨라 포셰 911이나 페라리 모데나를 연상케 한다. 또 엔진과 트랜스미션, 운전축이 일렬로 적소에 놓여 동력전달 과정에서 생기는 진동이나 소음을 줄인다.
프론트와 사이드, 헤드커튼 에어백을 장착해 안전도를 높였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차 크기에 비해 연비가 좋지 않다는 것.
결론은 RX-8이 기술적으로 가장 빠른 차도, 핸들링이나 제동력이 좋은 차도 아니지만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다. 엔지니어링의 개혁이 괄목할 만 하고, 스포츠카뿐 아니라 출퇴근용으로 타기에도 안락함이나 안전도 면에서 가치 있는 차다.
■ 닛산 350Z 파워
닛산은 셋 중 제일 무겁다. 196~390파운드는 더 나간다. 그만큼 값도 한다. 무게 대비 파워가 셋 중 가장 좋다. 혼다나 마즈다보다 약 50마력이 더 강하고, 6,000rpm 이상은 쉽게 간다. 파워풀한 엔진, 멋진 사운드는 이 차의 최대 매력이다.
안 좋은 점도 있다. 밀어젖히고 나갈 때 좀 둔하다. 핸들의 반응이 다소 굼뜨기도 한다. ‘스포츠 카의 머슬카’로 불릴 만하다. 트렁크는 겉보기만큼 크지 않다.
■ 혼다 S2000 실속
2004년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실속과 부드러움이다. 선이 분명했던 외관은 다소 부드러워졌고, 10% 더 커진 엔진은 편안한 서스펜션, 더 크고 넓어진 타이어와 함께 이 차의 실속 매력을 업그레이드했다.
운전석은 한결 깊어졌으며, 머리받침에 붙은 스피커와 옵션으로 나온 위성 라디오 등은 철저히 스포츠카 지향적인 S2000의 만족지수를 배가시킨다.
혼다는 과감하다. 운전자에게 확실히 어필할 것들이 있다면 자질구레한 건 포기한다. 트렁크도 룸이 좁지만 일상성보다 스포틱함을 우선하는 혼다로선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혼다는 퍼시픽 코스트 하이웨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차다. 일상생활 출퇴근용으로서의 실용성은 떨어지지만 해질 무렵 노을지는 해안 도로를 질주할 때 이만한 차는 없다.
<김수현 기자> soohkim@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