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테스트 결과 확인 ‘필수’
에어백 ABS 어린이보호장치
안전성 ‘따지고 또 따지고’
사고 대처능력도 비교해봐야
차량의 안전을 평가할 때 고려할 점은 많다. 충돌시 승객 보호 장치부터 얼마나 쉽게 아동용 보조의자를 붙일 수 있느냐 등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가족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차 구매 결정하기 전에 아래 10가지는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정부 충돌테스트 결과
연방고속도로안전국(NHTSA)은 앞부분 충돌과 옆부분 충돌 등두 종류의 충돌테스트를 실시한다. 별 다섯 개짜리 차량이 안전한 차량이다. 각 차량별 검사 결과는 www.safercars.gov에서 찾을 수 있다.
■보험업계 충돌테스트 결과
보험업계도 정부와 마찬가지로 협회 차원에서 충돌 테스트 결과를 발표한다. 점수는 Good, Acceptable, Marginal, Poor 순으로 매겨진다. 공식 웹사이트는 www.hwysafety.org
■사고 모면 능력
차량마다 똑같은 위험상황에서 사고를 모면할 수 있는 확률은 다르게 나타난다. 브레이크, 핸드 브레이크, 시야, 운전석의 안락성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소비자 잡지 ‘컨수머 리포츠’가 이에 대한 평가를 제공한다.
■에어백
법에 의해 모든 승용차는 전방 듀얼에어백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차종에 따라 에어백의 품질은 차이가 난다. 또 사이드 에어백, 커튼형 에어백, 뒷좌석 에어백 등 차종 별로 다양한 에어백 옵션이 준비돼 있다.
■ABS(Antilock Brake System)
컨수머 리포츠의 전문가들은 ABS가 탑재된 차량을 적극 추천한다. 급제동시 운전자가 차량의 중심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전복 위험률
SUV같은 대형 차량은 승용차에 비해 사고시 전복될 확률이 높다. 무게중심이 높기 때문이다. NHTSA는 전복률에 대한 차량별 테스트를 실시해 발표한다. www.safercars.gov
■통제 편이성
컨수머 리포츠의 전문가들은 특히 SUV를 살 때는 통제 편이성을 고려하라고 충고한다. 회전시 전복 위험성을 낮출 수 있고, 긴급사항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안전벨트
어깨걸이까지 있는 안전벨트가 무릎형 안전벨트보다 훨씬 안전하다. 대부분의 차량이 모든 좌석에 어깨걸이형 안전벨트를 장착하고 있지만, 일부 차량은 아직도 뒷좌석 일부에 무릎형 안전벨트를 사용한다.
■머리보호대
머리 보호대는 후면 추돌 사고시 목부상을 예방해준다. 대부분의 차량은 출고시 너무 낮게 조절돼 있기 때문에 높이를 조절해야 한다. 컨수머 리포츠와 보험업계(www.hwysafety.org) 웹사이트에서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어린이 안전
어린이용 보조좌석은 어린이의 생명을 구하는 좋은 장비다. 요즘 나오는 차량은 모두 LATCH라는 보조좌석 착탈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그 성능은 조금씩 차이가 난다. 어린이는 실수로 파워윈도 스위치를 눌러 차에서 떨어지는 사고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파워윈도를 운전자가 통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차가 안전한 차다.
<이의헌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