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애완견이 담배꽁초 먹었는데
<문> 저희가 기르고 있는 코카스파니엘 항문에서 담배꽁초를 발견했습니다. 괜찮은지요?
<답> 정말 좋은 질문을 해 주셨습니다. 담배꽁초는 조금 쓴맛 때문에 애완견에게는 흥미로운 냄새여서 가끔 담배꽁초를 먹고 필터가 소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항문으로 배설되는 경우가 여러 번 보고되고 있습니다.
니코틴은 구토와 위장계통에 자극을 주므로 먹는 즉시 설사를 동반하게 됩니다. 근육진전, 심장박동 증가와 간질을 유발하게도 합니다. 귀하의 애견과 같은 소형견은 1mg만 먹어도 중독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참고로 담배 한 대에는 13-30mg의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담배만 조심할 것이 아니라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코담배, 씹는 토바코, 니코틴 첩모, 니코틴 껌 등도 중독증을 일으키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순환기 억제,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으므로 해독제가 없는 니코틴 중독을 조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 새로 산 강아지 대소변 가리지 못해
<문> 새로 구입한 8주된 강아지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아무데나 사고를 내고 있습니다. 야단을 치면 안 된다고 들었는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 강아지를 처음 구입하시면 세심하고 주의 깊게 살펴보시고 대소변을 잘 가릴 수 있도록 장소를 마련해 주셔야 합니다.
한 장소만 택해서 지정해 주어야지 여러 곳을 지정해 주면 혼란을 불러일으켜 실패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식후, 물먹은 후, 자고 난후, 활발하게 운동을 한 후 즉시 배뇨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잘하면 칭찬해 주고 장난감 같은 것을 주어서 잘했다고 쓰다듬어 주고 같이 놀아주면 효과가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뇨하는 장소에 냄새를 남겨 놓아야 다음 배뇨할 때 똑같은 장소를 찾아 갈 수가 있습니다.
주무실 때라든가 일을 하러 나가실 때에는 살펴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 속에 넣어 두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집 안에 있을 때에는 준비된 바구니, 신문지를 깔아 놓은 장소 등을 준비하셔서 훈련을 시키시기 바랍니다.
실수를 저지른 후에 야단을 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왜 야단을 치는지 모르니까요.
문 애완견 겨울에는 특별한 발 관리 필요
<문> 우리 가족과 똑같이 여기는 8년된 흰색 푸들을 기르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특별한 발 관리를 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 겨울에는 아무래도 운동량이 줄어들고 밖에 나가는 시간이 줄어들어 카펫에서만 주로 활동하는 애완견은 겨울에는 발톱이 길게 자라게 됩니다. 체격에 알맞는 발톱 깎기를 구입하셔서 2주에 한두번 정도 끝에만 조금씩 깎아주시기 바랍니다. 지혈제를 꼭 준비하시고 흰색 애견은 흰색 발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혈관을 잘 살펴보면서 깎아줘야 합니다. 물론 줄칼로 잘 다듬으셔서 매끈매끈하게 해주세요.
둘째 발바닥에서 자라는 털을 잘 다듬어 주어야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특별히 고안된 기계를 구입하시면 평생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에 털이 닿지 않도록 가위로 잘 깎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셋째 겨울에는 발바닥이 갈라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독성이 없는 보습제, 왁스가 섞여있는 크림을 나갔다 들어올 때 발라 주시면 좋습니다. 시판되고 있는 신발을 사서 나가고 들어 올 때 사용하셔도 좋겠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