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조상들이 컴퓨터나 오락기가 없던 시절 어떤 놀이를 하고 놀았을까?
원광 복지 회관(관장 고복혜)이 오는 10월 1일(일) 낮 1시부터 5시까지 몽고메리 카운티 첼튼햄 타운 십에 있는 존 러셀 운동장(고바우 상가 뒤뜰, Cheltenham & Penrose Ave.)에서 개최하는 제 10회 필라 어린이 민속 큰 잔치에서는 미국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전통 놀이가 펼쳐져 주목을 받고 있다.
해마다 추석을 맞아 실시하는 어린이 민속잔치는 한인 1.5세와 2세의 어린이들에게 한국의 전통 문화와 민속놀이를 체험토록 해 인기가 있다. 올해 행사는 풍물패의 길놀이로 시작해 널뛰기, 태극기 그리기, 긴 줄넘기, 차례 지내기 등 13개의 개인 놀이마당을 마련한다. 또 전통혼례(필라 원불교 어린이), 부채춤(필라 한인 성당), 줄다리기, 바구니 터뜨리기 등 갖가지 행사가 이어진다. 이와 함께 김밥, 떡볶이, 오뎅 꼬치, 순대, 붕어빵 등 먹 거리 마당도 설치된다.
고복혜 관장은 “올해 놀이마당은 체험 활동을 강화해 각 놀이마당의 진행 시간을 7~10분으로 연장했다”면서 “안내 팜플렛에 놀이마당 배치도와 함께 설명이 들어 있어 놀이마당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고 관장이 소개하는 13개의 놀이마당을 두 배로 즐기는 법을 안내한다.
▲널뛰기는 가족과 함께 직접 널을 뛰자. ▲페이스 페인팅은 5개 이상의 크레딧을 받은 어린이들에게 기회가 부여되며 한국 전통 문양 등 다양한 모양이 새겨진다. ▲설탕 녹여 뽑기는 4개 전시대가 설치돼 진행요원이 설탕을 녹이고 본을 뜨는 것을 도와주지만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참여해 직접 뽑는 재미를 느끼자. ▲화살 던지기인 투호는 2인 1조로 연령, 키 등에 따라 화살을 던지는 길이가 달라진다. 화살 10개를 던져 많이 넣는 사람이 크레딧 2개 받기 때문에 미리 집에서 쓰레기통을 이용하여 연습하는 것을 권장한다. ▲사물놀이는 소리몰이에서 진행하며 3~5개 정도의 장단을 배울 수 있다. ▲긴 줄넘기는 10회 이상 줄에 걸리지 않고 뛸 경우 2개의 크레딧을 받게 된다.
▲태권도는 양봉필 사범의 지도로 5개 정도의 품새를 배운다. ▲산가지 놀이는 가느다란 나뭇가지를 쌓아 놓고 다른 가지가 흔들리지 않게 하나 씩 많이 떼어내면 크레딧을 2개 받게 된다. ▲태극기, 성조기를 그리는 코너에서는 국기의 의미를 배운다. ▲원만이 만들기는 신설된 코너로 매듭을 이용해서 ‘원만이’라는 인형을 만드는 놀이이다. ▲다도 배우기 다도 사범이 차에 대한 기본 지식과 차 다리는 법을 가르쳐 준다. ▲사진 찍기 코너는 5개 이상의 크레딧을 받은 어린이들이 신랑, 신부 옷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마당으로 즉석 사진을 받아갈 수 있다.
▲차례 지내기 코너는 추석을 앞두고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향을 사르고 절을 올릴 수 있다. ▲모든 게임이 끝난 뒤 가장 많은 크레딧을 받은 사람에게는 자전거와 트로피가 수여된다. ▲놀이마당이 벌어지고 있는 동안 필라 한인 성당과 원불교 교도들의 참여로 김밥, 떡 복기, 장터국수, 부침개 등 먹 거리 마당이 열린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