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5일 오후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시작된 가운데 결국 탈레반의 한국인 인질 억류사태가 조속히 해결되지 못하고 장기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인 인질과 아프간 정부의 탈레반 `포로’를 맞교환하자는 탈레반 요구를 미국에 이어 아프간도 공식적으로 반대, 현재로선 인질-포로 맞교환 방식에 의한 사태해결을 기대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카르자이 납치 더 조장 협상 안돼 = 카르자이 대통령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한국인 인
질 21명의 석방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겠다고 약속하면서도 납치를 더 조장하는 협상은 안된다고 잘라 말하며 인질과 포로의 맞교환을 거부했다.이로써 카르자이 대통령이 부시 대통령을 설득해 주길 바랐던 인질 가족들의 희망은 실현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물론 이미 아프간 정부가 이 같은 입장을 밝혀 카르자이 대통령의 이런 태도는 어느 정도 예고됐다는 점에서 놀랄 일도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카르자이 대통령의 발언은 `인질-포로 맞교환 카드’가 물건너간 것임을 확인하는 발언이라는 점에서 안타깝게 받아들여진다.
◇인질사태 장기화 불가피해지나 =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인질사태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부시 대통령과 카르자이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인질-포로 맞교환 요구’ 거부가 공식화될 경
우 현재 한국 정부와 탈레반간에 논의되고 있는 대면 협상도 모멘텀을 잃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또 탈레반은 추가 인질 살해를 위협하거나 실제 이를 행동으로 옮기며 한국 정부를 다시 압박할 것이다.
따라서 탈레반이 인질석방을 위한 전제조건을 바꾸지 않는 한 협상은 교착상태에 빠지고 인질들과 가족들은 더 큰 불안에 사로잡히게 될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탈레반-한국정부 대표간 직접 협상 중요 = 전문가들은 사태의 악화를 막기 위해선 탈레반과 한국 정부 대표간 직접 협상 채널이 유지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탈레반들이 인질들에게 추가 위해를 가하는 막가파식 행동을 최대한 설득하고 협상의 고리를 이어가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다.또 인질-포로 맞교환을 요구했던 탈레반이 포로 구출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실리적인 측면으로 인질석방 조건을 변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그 경우 협상의 돌파구를 기대할 수도 있다는 것.이외에 미국 정부가 밝힌 `창의적 외교’의 구체적인 내용과 미국이 아프간에서 전개하는 군사작전활동도 이번 사태 해결의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군사작전활동의 경우 탈레반을 효과적으로 압박하는 수단이 될 수 있는 반면에 탈레반으로 하여금 이판사판식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대처가 요구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