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활발하게 전통문화를 보급하고 있는 ‘우리 문화 지킴이’ 풍물패 한판(회장 박기웅)이 8년 만에 정기공연을 한다.
오는 24일(토) 오후 6시 30분 메릴랜드대학교 볼티모어카운티 캠퍼스(UMBC)에서 갖는 이 공연에서 한판은 영남가락과 웃다리가락 등 사물놀이를 비롯 앉은반 설장고, 북춤, 두들노리, 탈춤, 선반 판굿 등 전통 풍물 가락을 종합적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또 국악인 조경미(하늘소리국악선교단장)씨의 가야금 및 해금 연주와 워싱턴소리청 강창구씨의 판소리가 곁들여지고, 행사 전 서예가 권명원씨의 서예 시범 및 체험 시간도 마련돼 지역에서 접하기 어려운 한국전통문화 한마당 축제로 펼쳐지게 된다.
특히 이번 공연은 메릴랜드대(UM BC) 언어학과와 공동으로 준비돼, 우리 1.5세나 2세뿐 아니라 미국 학생과 교직원들에게 우리 문화를 소개한다.
1998년 볼티모어 지역에서 처음으로 창립된 풍물패인 한판은 미국사회 및 동포사회 각종 행사에서의 공연은 물론 매년 두 차례의 무료 풍물강습과 여름 풍물캠프를 통해 우리 고유 문화의 계승과 전파에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2년 미주에서 최초로 고교 정식 등록 클럽으로 마운트 헤브론 고교에 풍물클럽 산울림을 창단했으며, 지난해에는 볼티모어한인천주교회 청소년 풍물패 엔젤을 만들었다. 한판은 초등학생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남녀노소 회원 30여명이 매주 월요일 저녁 볼티모어 한국 순교자 천주교회에 모여 모임 및 연습을 갖고 있다.
박기웅 회장은 “우리문화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13년을 이어온 한판은 미주 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고, 지역 동포들의 애정과 성원으로 성장했기에 지역 한인사회의 자랑이라고 자부한다”며 “그동안 닦은 기량을 한껏 펼쳐 전통문화의 흥과 멋을 듬뿍 느끼게 해드리겠다”며 참석을 권했다.
문의 (443)677-2049
(410)302-6050
장소 UMBC, Lecture Hall 7,
ITE(Information, Technology) Bldg.
1000 Hilltop Circle,
Baltimore, MD 21250
<박기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