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비즈니스 오너에게 가족이 함께 떠나는 휴가 여행은 시간이나 돈의 낭비가 아니라 장래 비즈니스 운영을 더욱 활기차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많은 스몰 비즈니스 오너들에게 휴가는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이다. 스몰 비즈니스 오너들이 휴가를 간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상상하기 힘든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다.
그리고 설사 휴가를 간다 하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계속 비즈니스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휴가를 가서도 비즈니스 생각 때문에 제대로 쉬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휴가는 당신의 성공과 생존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때로는 일을 내려놓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인생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조명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충분히 그만한 대접을 받을 필요가 있다.
당장 휴가 비용·시간 아깝게 느껴져도 정신적 휴식 꼭 필요
오너가 없어도 직원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평소 훈련시켜야
좋은 휴가는 결국 스트레스 줄여주고 업무능률도 향상 효과
당신이 만약 해안가에서 일광욕을 하게 된다면 생각하고 창조하며 꿈 꿀 시간을 갖게 된다. 자연스럽게 불현듯 비즈니스의 장래를 구체화할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매일 같이 쳇바퀴 돌아가듯 하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이같은 일을 꿈꾸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휴가비용을 아낀답시고 집 주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것은 엄밀하게 이야기해서 휴가가 아니다.
돈이 들더라도 해변을 유유자적하게 걷든가 스키장을 가서 시원한 공기를 마시든 혹은 오두막집에서의 휴가를 만끽하는 것이 낫다. 당신의 가족도 매우 감사해 할 것이다.
휴가는 낭비가 아니다. 지금 당장 보면 시간과 돈의 손실 같지만 장기적인 면에서는 정신적으로 이완을 해주고 신체적으로 휴식을 줌으로써 재도약을 가능케 하는 투자활동이다.
미국의 대통령들도 아무리 중요한 일이 있어도 정기 휴가를 간다. 휴가를 통해 새로운 국정운영방안이 나오기도 한다. 대통령이나 비즈니스 오너나 모두 전쟁터에 나선 듯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무턱대고 휴가를 가기보다는 휴가를 갈 수 있는 시스템을 평소에 구축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을 신뢰한다
직원들이 오너가 없이도 비즈니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만약 당신이 직원들을 믿지 못한다면 당신은 휴가를 필요로 하는 것보다 문제가 더 많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직원들로 하여금 이 시기가 스스로 비즈니스의 오너가 되어서 비즈니스를 운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것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라는 광고 문구가 있다. 비즈니스 스트레스와 걱정까지 들고 떠나면, 휴가의 의미가 퇴색된다. 휴가 때만이라도 비즈니스 걱정은 모두 잊고, 즐겁게 떠날 필요가 있다. 쓸데없는 걱정으로 제대로 쉬지도 못하는 것보다는, 직원들을 믿고 다 잊고 푹 쉰 다음 활기찬 모습으로 일하는 게 훨씬 낫다.
■연결을 끊어본다
매일같이 아침, 저녁으로 점검하는 전화를 잠시 쉬어본다. 그리고 저녁에도 최종 점검하는 것을 그친다. 비상전화도 하지 말라고 한다. 스스로 책임지고 일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본다. 진정한 비상사태는 없다. 그래서 비즈니스에 보험을 들어놓지 않는가?
직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이에 위기관리 능력도 키워보고 주인의식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고객에게 전화를 걸지 않고 휴가를 간다는 메시지를 남겨놓는다. 혹시 세금공제 같은 중요한 이슈가 있다면 동종의 비즈니스를 하는 친구에게 부탁을 해놓고 떠난다. 고객들도 휴가를 가는 비즈니스 오너에게 점수를 더 준다.
■가족을 최우선으로 한다
가족에게 최대한도로 관심을 갖고 서브한다. 그리고 예산도 충분히 배정한다. 일주일 정도는 풍족하게 지낸다. 이것이 매일 같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느라 가족에게 배려하지 못한 것을 보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기도 하다. 특히 부부의 휴가는 두 사람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함께 좋은 시간을 즐기고 어려운 시간을 잘 극복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게 된다. 특히 여성은 결혼생활에 더욱 만족하게 하는 효과를 준다.
■즐긴다
어떻게 보면 돈 버는 것과 관련되어 있지 않은 일에 돈을 쓰면서 즐기는 개념이 생소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너무 돈을 밝히고 돈 위주로 산다고 해도 돈을 벌기는 쉽지 않다.
때로는 당신의 직원들도 비즈니스 오너의 얼굴을 당분간 보지 않으면서 스스로 지내고 생존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도 있다. 원하든 원치 않든 오너와 직원과의 관계는 스트레스를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오너의 휴가는 직원들에게도 더 잘해야겠다는 마음가짐 속에서도 정신적인 휴가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따라서 휴가를 당신과 가족을 위한 처방약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휴가로부터 돌아왔을 때 모든 것이 더 좋아져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재도약을 위해 충전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휴가를 다녀오면 일이 잘 풀리고 건강해진다
좋은 휴가는 최적의 심신상태로 만들어 재충전을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된다.
또한 정기적으로 휴가를 떠나면 대체적으로 덜 지친다.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을 돌아보고 어떤 상황에도 잘 대처할 수 있는 상황으로 유도를 해준다. 또한 재충전하는 효과를 줌으로써 스트레스 레벨을 낮춰주고 건강이 좋아지는 효과를 준다.
상당수의 사람이 열심히 일만 했지 제대로 휴가를 통한 재충전의 기회를 갖지 않아 건강을 잃어버리고 후회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된다. 적당한 휴식과 재충전이 우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한다. 실제로 휴가를 다녀온 후 육체적으로 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의 질이 높아지고 기분도 전반적으로 휴가를 다녀오기 전보다 훨씬 나아진다.
■스트레스가 줄고 작업능력이 증진된다
좋은 휴가는 결국 스트레스를 받는 날수를 줄여주는 효과를 준다. 따라서 휴가는 당신에게 주어진 선물이다. 이 선물을 잘 활용하면 비즈니스에도 큰 도움이 된다. 휴가를 정기적으로 갈수록 삶의 질이 향상되고 결국에는 업무의 효율성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되돌아보고 미래의 계획까지 설정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결국 휴가는 비즈니스의 틀을 더욱 공고히 하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효과가 있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