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주 복권국, 판매업주 교육센터 방문
▶ 판매 신청하면 복권국 직원이 업소방문 결정 4시간 트레이닝 통해 기계 사용·운영법 설명
제이 김씨가 복권 판매 허가를 받기 위해 트레이닝을 받고 있다
가주의 파워볼 복권 판매와 함께 복권사업에 대한 소매 업주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밸리 채스워스 트레이닝 센터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업주들
캘리포니아주 복권국은 지난 4월부터 전국 최대 규모 복권 게임인 파워볼 판매를 주내에서도 시작했다. 티켓가격(2달러)이 일반 복권에 비해 2배인 파워볼은 기본 잭팟 상금이 4,000만달러부터 시작해 수퍼로토나 메가밀리언보다 훨씬 액수가 크다. 전국 최대 복권 소비지역인 캘리포니아가 파워볼 사업에 가입하면서 잭팟 액수도 크게 늘고 있는데, 가주에서 파워볼이 판매된지 1개월도 지나지 않아 지난 5월 5억9,050만달러에 달하는 파워볼 복권이 플로리다에서 당첨되면서 당시 세계적인 뉴스가 되기도 했다. 지금까지 최대 당첨 복권 금액은 2012년 3월 메가 밀리언 복권에서 나온 6억5,600만달러였다. 지속되는 불경기로 인해 예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각 주정부들이 복권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한인 업주들이 가외 수입을 늘릴 수 있는 복권사업에 뛰어들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복권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판매업주 트레이닝 센터’(GTECH)를 지난 9일 방문했다.
■ 신용기록 양호, 전과 없어야
밸리 채스워스 소재 트레이닝 센터 로비에 들어서면 첫 번째로 눈에 들어오는 장식물들은 복권 판매에 필요한 ‘얼투라 터미널’(Altura Terminal) 등 각종 계기와 디스플레이들이다. 복권 판매업자들을 위한 트레이닝은 4시간 가량 진행되는데 이들 기계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된다.
복권 판매허가 신청은 캘리포니아 9개 지역에 있는 디스트릭 오피스에 신청서를 내는 것이 첫 걸음이다. 신청서는 복권국 직원이 직접 업소를 방문해 작성을 돕고 접수한다.
복권 판매 신청자는 전과 기록이 없어야 한다. 미성년자에게 복권을 판매하는 등의 과거 복권 판매 관련 위법 내용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트레이닝 센터의 엘리자베스 스토웃 교육담당은 “업소들이 복권 판매를 새로 신청하면 담당자가 업소를 직접 방문, 판매허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며 “이를 거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주의 신용기록이 나쁘면 디파짓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트레이닝 센터 교육에 참여한 버뱅크에서 담배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제이 김씨는 “복권을 판매하면 담배 등 스토어의 메인 아이템에 대한 세일도 늘 것으로 기대되면서 판매를 신청했다”며 “트레이닝 과정에서 여러 어려운 점들도 많았지만 복권 판매 시스템에 대한 많은 점을 알게 되어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 가외 수입 1,000달러 정도
복권국의 웬디 그로커 신청 담당은 “복권국은 전반적인 불경기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매업소들에 복권 판매를 통해 추가 수입을 올릴 것을 권유하고 있다”며 “업소마다 다르지만 리커스토어, 마켓, 세탁소 등 소매 업소들은 매장 내 조그만 공간을 마련해 복권을 팔면 월 평균 1,000달러 정도의 수입을 추가로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실질적으로 남가주 각 지역에서 리커 및 마켓을 운영하는 한인 업주들 중에서 복권 판매를 통해 월 5,000달러 가까운 수익을 올리는 업주들이 적지 않다. 잉글우드에서 B모 리커를 운영하는 신모씨는 “복권 판매가 최근 크게 늘자 복권국에서 자동판매기를 두 대나 설치했는데, 하루 10분 정도 판매기를 관리하는 것으로 월 4,000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복권은 긁는 것과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뽑는 것으로 구별된다. 복권국은 업소들이 판매한 긁는 복권과 추첨 판매 금액의 6%를 커미션으로 돌려주고 있다. 복권 판매에 따른 업소의 수입은 스크래치를 통한 수입이 80%에 달할 정도로 높다.
업소는 판매 외에도 복권 당첨금을 고객에게 돌려줄 때도 이에 대한 커미션(3%)을 받는다. 업소는 당첨금을 599달러까지 지불할 수 있는데 100달러를 돌려주면 3달러의 커미션을 받게 된다.
업소는 또한 판매된 복권에서 잭팟이 터지면 이에 대한 커미션(0.5%)을 받는다. 1,000만달러의 잭팟의 경우 5만달러의 커미션 행운이 업소로 떨어지게 된다. 판매된 스크래치 복권에서 잭팟이 나와도 같은 비율의 커미션을 받는다.
■ 도난방지 및 인보스 관리도 중요
트레이닝 센터에서의 교육에는 터미널 사용법은 물론 ▲UPS를 통한 복권 전달 받는 방법 ▲인보이스 및 어카운트 관리 방법 ▲복권 터미널 설치 및 커뮤니케이션 장비설치 방법 ▲당첨금 지불 방법 ▲고객 및 종업원 관리 방법 ▲절도 및 범죄방지 방법 ▲마케팅 및 프로모션 실시 방법 등이 교육 된다.
추첨식 복권의 종류 및 당첨 확률
▲파워볼: 파워볼은 1에서 59사이에서 5개의 번호를 선택하고, 1에서 35 사이의 번호 중 하나를 파워볼 번호로 선택하는 복권으로, 파워볼 티켓가격은 2달러씩이다. 파워볼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추첨을 하게 되며, 판매마감은 LA시각으로 추첨일 당일 오후 7시까지이며 추첨은 오후 7시59분에 한다. 당첨확률은 약 32대 1. 잭팟 당첨확률은 1억7,522만3,510대 1이다.
▲메가 밀리언스: 번호 1부터 56 가운데 5개를 선택하고 1부터 46사이에서 메가 번호 1개를 선택하는 1달러 복권으로,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오후 7시45분에 판매가 마감되며 8시에 추첨에 들어간다. 당첨확률은 40대 1이고 잭팟은 1억7,600만대 1이다.
▲수퍼 로토: 게임방식은 번호 부터 47 가운데 5개를 뽑고 1부터 27사이에서 메가 번호 1개를 선택하는 복권의 당첨확률은 23대 1이며 잭팟 당첨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4,200만대 1이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오후 7시45분에 판매를 마감한 직후 8시에 추첨한다.
<백두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