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별 인구 구성이 다양한 엘리콧 시티와 콜럼비아에 아시아계는 전 지역에 걸쳐 고루 분포돼 있었다. 특히 엘리콧시티의 경우 40번 도로와 29번 도로 주변 아파트 단지 및 주택촌에 아시아계가 밀집해 있고, 콜럼비아 108번 도로 동쪽 및 클락스빌 지역에도 아시아계는 몰려있다. 반면 볼티모어시에는 찰스 스트릿 및 세인트 폴 스트릿 북쪽 주변 및 이너하버 주위 정도를 제외하고 분포가 약했다.
버지니아대 웰던 쿠퍼 공공서비스 센터는 연방 센서스 자료를 토대로 인종별 분포를 그린 지도를 지난 7월 완성했다. 이 지도는 이번 달 와이어드닷컴에서 “지금까지 만들어진 미국의 인종 분포도 중 최고”라며 공개했다. 엘리콧 시티 패치가 입수해 공개한 엘리콧시티와 콜럼비아, 볼티모어시 인종 분포도에 따르면 볼티모어시는 흑인들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백인들은 세인트 폴 스트릿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분포했다. 또 이너하버 남쪽 페더럴 힐 및 동부 캔턴 지역에 밀집해 있었다. 히스패닉은 브로드웨이 남쪽 및 40번 도로 동남쪽에 모여 살았다. 이 지도는 백인은 파랑색, 흑인은 녹색, 아시아인은 빨강색, 히스패닉은 노랑색, 기타 다른 인종은 고동색으로 각각 표시했다.
콜럼비아는 흑인과 히스패닉을 중심으로 아시아인 및 백인, 기타 인종이 혼재된 밀집지역이 눈에 띠었다. 108번과 29번 도로 교차지점 동남쪽 등의 이들 지역은 주로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다.
이와 달리 엘리콧시티에서는 백인이 전 지역에 다수로 분포돼 있고, 흑인 밀집 지역은 볼티모어카운티와 접하는 동쪽 지역 외에는 드물었다. 반면 아시아계는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전 지역에 폭넓게 분포돼 있어, 엘리콧 시티의 좋은 교육 및 거주 환경을 찾아 모여들었음을 짐작케 했다.
<박기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