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라이언 김 경영칼럼
▶ 터보에어 그룹 회장
금전적 손실은 부분적으로 잃은 거지만 신용을 잃었다면 대부분을 잃은 거다. 그러나 건강 을 잃었다면 모든 것을 잃은 것이다. 우리가 잘 아는 내용을 경영자 입장에 맞도록 바꿔서 써 봤다.
한창 나이에 홀연히 세상을 뜬 사람들 가운데 유난히 자영업자들이 많다. 아직 어린 자녀들과 부인을 남겨두고 떠나야 하는 가장의 아픔이 남의 일 같지 않아 가슴이 먹먹해짐을 느낀다. 대부분의 사망 원인은 암이며 그중에서도 간암 사망률이 유난히 높음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간은 인체의 장기 중에서도 제 2의 심장이라 부를 만큼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하는 장기다. 음식에서 섭취한 영양소들을 분해와 합성을 통해 인체를 움직이는 칼로리로 전환 시키고 독성을 해독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렇게 중요한 장기임에도 간에는 신경세포가 없어 문제가 생겨도 통증을 자각하지 못하고 지나치다 심각한 지경 에 이르러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간 건강을 해치는 주요원인은 유전적 요소를 제외하면 음주와 과로, 그리고 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 의견이다. 간뿐 아니라 다른 암들의 주요 발병 원인도 스트레스에 기인 한다는 연구 결과들을 보면, 성취욕과 자존심이 유달리 강하여 다른 사람에게 뒤지기 싫어하는 한인 경영자들이 높은 스트레스 요건에 노출돼 있음은 분명하다.
사회는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모습으로 바뀌고 있으며 생존을 위한 경쟁도 점점 치열해 가는 환경에서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게 경영자들의 당면한 현실이다. 각자의 성격이나 철학에 따라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법도 다르겠지만, 담배나 술에 의지 하거나 일에 더욱 열중하는 방법으로 대처하는 경우, 모두 간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에 좋다고 골프들을 즐기지만, 필자는 가끔 의구심이 들 때가 있다. 오랜 시간을 뜨거운 태양아래 보내면서 오는 체력 소진과 한 타라도 줄이기 위해 애쓰는 긴장감, 그리고 생각처럼 게임이 되지 않을 때 오는 짜증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증가 시키지 않을까 염려되기 때문이다. 또한 골프 약속을 어길 수 없어 처리해야 할 일을 미뤄놓고 필드에 나갔을 때 오는 걱정과 불안감은 오히려 없던 스트레스를 만들 가능성도 크다.
힐링의 방편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여기서도 잘난 사람 보기 싫어 스트레스 받고 목사님 설교가 자기 철학과 맞지 않아 불만이 쌓이니 또 혈압만 오른다. 그래서 그런지 이도저도 안되는 사람들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이 요즘 유행이다.
우리가 잘 아는 미국 속담에 “There is no place like home”이 있다. 궁전이나 초가든 세상 어디에도 집처럼 편안한 곳은 없다는 뜻 아닌가. 스트레스는 외부 환경변화에 몸이 반응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집밖의 환경은 개인이 컨트롤할 수 없지만 가정의 분위는 가족들 스 스로 협력해 조절이 가능하다. 그래서 집은 주인의 허락 없이 누구도 들어올 수 없는 성역으 로 법률로 보장받고 있는 것이다.
링 위서 격렬한 펀치를 주고받던 선수가 각자 코너로 돌아 가 다음 회전을 치루기 위해 호흡을 가다듬는 장소, 가정이란 이런 곳이 아닐까 생각한다. 예상치 못했던 일로 1.000만달러 가까운 손실을 본 사업가와 며칠 전 저녁을 함께 했다. 이민생활 수십년 노심초사 일궈온 재산이 억울하게 무너져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당사자의 심정이 어땠을지는 우리 모두 짐작이 가고도 남을 것이다. 절친한 친구로 지내온 사이라 그 내용을 잘 아는 입장에서 긴 시간의 고통을 어떻게 견딜 수 있었는지 물었다. 그는 잠시의 머뭇거림도 없이 자신이 미치거나 건강을 잃지 않고 극복할 수 있었던 첫째는 아내의 격려 이고 다음은 좋은 친구들 덕분이었고 말하는 그의 눈가에 이슬이 맺혔다.
“세상의 어떤 성공도 가정에서 실패를 보상해주지 못하며” 행복한 가정의 가장을 누구도 실패자라고 규정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라도 자신을 이해해 주고 끝까지 믿어주는 사람은 가족들이다. 따라서 가정은 우리가 진정한 힐링을 할 수 있는 지상의 유일한 장소임으로 집에서 하지 못한 힐링을 나가서 하겠다는 건 공중에 집을 짓겠다는 망상에 불과하다. 가정을 당신의 천국으로 만들어 완벽한 휴식을 취하는 게 성공의 초석임을 기억하라.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