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방 클리닉을 찾는 근골격계 환자 중에 교통사고, 혹은 과한 운동을 한 후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이 중 많은 분들이 테니스 엘보를 앓고 있는데 대부분 별 문제없이 좋아지지만, 1년 이상 고통을 받는 경우도 있다.
테니스 엘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테니스 선수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굳이 테니스 선수가 아니더라도 테니스 엘보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목수나 요리사, 컴퓨터 작업을 오래하는 회사원, 청소를 무리하게 하는 주부에게도 자주 발생한다.
팔꿈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한데, 단순히 팔꿈치 자체의 문제로 인한 통증 유발일 수도 있고, 반대로 팔꿈치 문제가 아닌 목이나 손의 문제일 수도 있다.
보통 팔꿈치가 아픈 경우 손이나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한 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팔꿈치에는 손으로 가는 근육이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오랜 시간 긴장을 하게 되면 팔꿈치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팔꿈치를 움직일 때마다, 또 무거운 물건을 들 때마다, 팔꿈치의 안쪽과 바깥쪽에 튀어나와 있는 뼈인 상과에 붙어 있는 힘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이 상과부위에 염증이 발생한다. 그러면 힘줄이 뼈에서 들뜨거나 힘줄의 내부에 미세한 파열일 발생해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치료 때에는 우선 팔목에 무리가 되는 동작을 삼가야 한다. 즉 팔목을 젖혔다 구부리거나 비트는 동작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목에 거는 팔걸이를 2~3일간 착용할 수도 있다. 그러면서 한약과 침구요법 등을 이용하여 통증을 조절하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치료혈로는 곡지혈이 많이 쓰이는데, 팔을 접으면 사이에 생기는 주횡문의 끝에 위치한다.
눌러보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지속적으로 마시지를 해줘도 좋다. 또한 독비혈도 효과가 좋은 자리로서 위치는 무릎 슬개골 밑으로 딱딱한 힘줄이 만져지는데 이 힘줄의 외측 함요부위에 위치하고 있다.
한약으로는 강황, 모과 등을 주요 약제로 많이 응용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에는 커큐민이 주성분인데 관절 통증과 만성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기존의 이브프로펜 같은 진통제보다 더 효과가 있어 관절염 환자의 진통제로도 좋다고 밝혀졌다.
모과에는 칼슘과 칼륨 및 철분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사포닌 사과산, 주석산, 비타민 C 프리보노이드, 타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 및 뼈를 튼튼히 하고 근육을 이완하고 풀어주는 작용을 해 신경통, 근육통 등에 좋다.
차로 즐겨 마셔도 좋아서 잘 닦은 모과를 씨를 뺀 후 얇게 썰어 황설탕과 함께 넣고 30일 정도 밀봉하여 상온에 보관 후 3~4번 작은 술씩 떠서 온수에 타서 마시면 된다.
또한 집에서 간단히 하는 찜질치료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은근한 통증이 오래된 경우에는 더운 물 찜질이 도움이 된다. 운동이나 작업으로 무리가 되어 심하게 아플 때에는 얼음찜질을 10분씩 하루 두 번해 주면 좋다.
그리고, 테니스 엘보는 근육이 약하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팔목운동을 하여 근육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운동은 먼저 스트레칭으로 시작하는데, 팔을 뻗은 상태에서 손목을 구부린다. 더 이상 구부릴 수 없을 때 다른 손으로 잡고 더 구부려본다. 팔꿈치가 기분 좋게 당겨지면 10초간 멈추었다가 손목을 편다. 같은 동작을 10회 반복하는데 단, 팔을 뻗기만 해도 통증이 심할 때에는 수일간 쉬었다가 시작한다.
스트레칭 후에는 팔을 의자의 팔걸이나 책상에 의지하고 손목이 팔걸이나 책상 바깥으로 나오게 기댄 후 근력 강화운동을 한다. 손바닥이 밑으로 향한 상태에서 팔을 뒤로 구부렸다 내리는 동작을 팔꿈치가 조금 부담이 될 때까지 반복한다.
처음에는 맨손으로 실시하고, 10번 이상 반복해도 부담이 안 되면 가벼운 아령, 모래주머니, 고무밴드 또는 집에 있는 책을 손에 들고 손목운동을 한다.
이 중량으로 손목운동을 10회 반복해도 부담이 안 될 정도가 되면 다시 중량을 조금씩 증가시킨다. 같은 요령으로 손바닥을 뒤집어 천장으로 향하게 하여 손목 구부렸다 펴기를 반복한다.
테니스 엘보를 치료하는 운동은 아주 간단하지만 유용하다. 손목운동을 하지 않으면 대부분 반복되는 통증으로 오래 고생을 하기 때문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