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래은행의 ATM 이용... 발품 팔면 수수료 절약
▶ 약은 효능 같은 제네릭으로... 와인 낱개보다 박스째 구입... 전화 패밀리 플랜이 유리
하루 한 잔의 커피를 절약한다면, 하루 한 병의 물을 사지 않는다면 등등 주변에서 흔히 지나치기 쉬운 부분에 신경을 쓰고 절약한다면 적지 않은 돈을 모으는 안뜰살림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연 5,000달러 절약하는 방법 7]
재정 전문가 데이빗 바흐는 매일 마시는 라테 커피만 포기해도 수천달러는 족히 절약할 수 있다는 내용의 ‘라테 요인’(latte factor)을 강조했다. 하루에 솔솔 새어나가는 작은 것들을 줄여도 나중에는 큰 절약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우리는 주변에서 그냥 스쳐 버리는 씀씀이만 줄여도 커피 효과 못지않게 큰 돈을 절약할 수 있다.
하루의 여유를 찾으며 재충전을 위해 마시는 커피 값을 아낄 수 없다면 주변의 누수현상을 막을 방법은 얼마든지 찾아 절약할 수 있다. 다음은 인터넷 경제 전문지 마켓워치가 잠깐의 주의를 기울여도 1년에 5,000달러는 충분히 절약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 거래은행 ATM만 쓴다.
은행은 지난해만도 수수료로 수십억달러의 수입을 올렸다. 그런데 이 중 상당액은 거래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 ATM을 사용하는 게으른 고객들이 내는 수수료였다.
인터넷 이자율 모니터 ‘Bankrate.com’에 따르면 2014년 평균 ATM 인출 수수료는 5% 올라 4달러35센트로 나타났다. 이 수수료는 거래은행이 다른 은행의 ATM을 사용하는 데에 대해 부과하는 수수료 플러스 ATM 사용료가 포함된다.
당장 돈이 필요하다고 해서 인근의 다른 은행 현금인출기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수수료가 나간다는 말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꼭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 ATM을 사용한다. 거래은행의 ATM 위치는 은행 모바일 앱으로 확인하고 가장 가까운 곳을 이용하면 된다. 조금 멀다고 귀찮아하지 말고 건강삼아 걷는다는 생각으로 꼭 거래은행의 것을 사용하면 적지 않은 돈을 절약 할 수 있다.
매주 다른 은행의 ATM을 사용하면 연 225달러는 족히 손해 본다.
▲ 병물을 마시지 않는다
라테 커피와 비슷하다. 병물은 별것 아닌 것 같이 생각되지만 장기간을 비교하면 적지 않은 돈이 된다.
물은 공짜다. 구태여 병물을 마실 필요는 없다. 병물을 마셔야 할 때마다 그 돈을 저금통에 넣어 보자. 돼지저금통이 제법 두툼해 질 것이다. 물론 환경에도 좋다.
체력단련 시설이나 점심 때 1달러 또는 1달러50센트의 물병만 절약한다면 주 5일로 계산해 1년에 400달러는 절약한다.
집에서도 마찬가지다. 많은 가정에서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병물을 사서 마신다. 수질의 차이는 거의 없다. 또 재활용비 5센트 또는 10센트를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 제네릭 의약품을 쓴다
월마트, 타켓 또는 CVS 등 주요 소매 체인점에서 저렴한 처방전 약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일반 약과 동일한 효능의 제네릭 약품을 한 달 4달러 또는 석 달 10달러 등의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다. 제약회사의 브랜드 네임 약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고혈압 약인 노텐신의 제네릭인 베나제프릴의 경우 보험이 없으면 36달러이지만 디스카운티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4달러면 충분하다. 1년에 380달러는 절약한다.
▲ 와인은 박스로 구입한다
요즘 와인을 즐기는 가정들이 많다. 그런데 마실 때마다 낱개로 구입하면 비용이 더 들고 또 동일한 맛있는 와인을 즐길 수도 없다.
박스로 구입하면 디스카운트도 받을 수 있다. 박스 와인은 유럽에서 유행한다. 또 많은 회사들이 좋은 와인을 박스로 고객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유명 와인 블랙박스, 옐로+블루, 라 페티 프로그 등은 대표적인 박스 판매 우수품들이다. 연 500달러는 절약한다.
▲ 케이블 할인을 요청한다
타임워너에 전화를 걸어 연 케이블 사용료 10%(180달러)를 할인 받은 고객도 있다. 그다지 어렵지 않다. 케이블 서비스를 줄일 필요도 없다. 더 빠른 인터넷과 HBO까지 덤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200달러 상당이다.
주의할 점은 전화를 걸 때는 매우 정중하게 그리고 단호하고 직선적으로 말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케이블 회사 전화 서비스 담당자가 집으로 테크니션을 보내 더 빠른 인터넷을 연결하는데 40달러를 받는다고 했다면 아주 정중하게 40달러를 철회해 줄 수 있느냐고 말한다. 그러면 잠시 후 전화를 홀드했던 담당자가 다시 돌아와 ‘그러지요’라고 답할 것이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180달러는 절약한다.
▲ 패밀리 전화 플랜을 사용한다
4인 가족의 경우 패밀리 플랜으로 가입하면 1년에 제법 큰돈을 절약할 수 있다.
주요 통신회사들의 셀폰 플랜을 비교하는 ‘WhisteOut.com’에 따르면 4명이 각자 플랜에 가입하면 각자 월 70달러, 총 280달러를 내야 하지만 한꺼번에 묶어 놓으면 대다수의 통신회사에서 140달러로 가입해 준다. 연 1,700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 디스카운트 카드를 이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 익숙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그런데 잘만 사용하면 연 수백달러는 절약할 수 있다.
‘GiftCardGranny.com’ ‘Raise.com’ ‘GiftCardRescue.com’과 같은 사이트에서 자주 가는 식당, 의류점, 영화관 등등에서 발행하는 디스카운트 선물카드를 받아 사용하면 된다.
매일 마시는 라테 커피가격이 4달러라면 1년이면 1,400달러는 족히 되지만 디스카운트 카드를 사용하면 15%는 절약한다.
<김정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