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임 상무위원 5명 선출, ‘특색 사회주의 사상’
▶ 일사천리로 당헌 삽입

24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 폐막식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앞줄 가운데)과 당대회 대표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AP]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시진핑 국가주석의 ‘1인 천하’를 확인하며 24일 막을 내렸다.
19기 당 대표 2,200여명은 이날 오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투표를 통해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중앙·후보위원 360여명, 중앙기율검사위 위원들을 선출하는 한편 ‘시진핑 사상’의 삽입을 골자로 한 당장(당헌) 개정안을 통과시킨 후 18일부터 시작된 일주일 회기를 마쳤다.
새로 구성된 19기 중앙위원회에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를 뺀 18기 상무위원 5명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로써 왕치산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를 포함해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위정성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류윈산 당 중앙서기처 서기, 장가오리 부총리는 정치국 상무위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중앙위원회 정치국원(25명)과 상무위원(7명)은 중앙위원 신분을 지녀야 한다.
이어 25일 열릴 19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9기 1중전회)에서 신임 상무위원 5명이 선출된다.
19기 1중전회 때 서열 순으로 입장할 새 상무위원단은 당일 오전 11시 45분(현지시간) 내외신 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이날 발표된 중앙위원 204명 명단에, 그동안 상무위원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돼 온 자오러지 당 중앙조직부장 이외에 한정 상하이시 당서기, 리잔수 중앙판공청 주임, 왕양 부총리, 왕후닝 중앙정책연구실 주임이 포함됐다. 자오러지 부장은 중앙기율검사위 위원으로도 선임돼 왕치산 서기 후임으로 상무위원 겸 중앙기율검사위 서기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상무위원 경쟁에서 밀린 것으로 알려진 후춘화 광둥성 서기와 천민얼 충칭시 서기도 중앙위원에 이름을 올렸다. 적어도 정치국원 25명 리스트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왕치산 서기는 상무위원에서 퇴임하는 대신 시 주석이 미국의 국가안보회의(NSC)를 모델로 해 조직한 중국 국가안전위원회에서 중책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국가안전위원회는 안보 문제 이외에 모든 정치·경제·외교·사회 문제에 대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조직이라는 점에서 왕 서기의 시 주석 보좌는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당대회 폐막에 앞서 시 주석의 통치이념인 치국이정이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라는 명칭으로, 당 대표들의 이견 없이 일사천리로 당장에 삽입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당 대표들은 결의를 통해 “시진핑 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 아래 공산당이 인민을 영도해 중국 특색 사회주의가 신시대에 진입하도록 추진하자”면서 ‘시진핑 사상’이 지도사상으로 추가된 당장 개정에 찬성했다. 이처럼 ‘시진핑 사상’이 ‘마오쩌둥 사상’과 ‘덩샤오핑 이론’ 수준의 지도사상에 오름에 따라 시 주석의 위상도 그만큼 상승하게 됐다.
시 주석은 폐막 연설에서 “당 대회에서 내린 결정이 샤오캉(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를 전면 실현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며 종엄치당(엄격한 당 관리)과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이룩해 중국몽을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