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이 기다려진다. 내 고객들의 2018년도 세금보고를 빨리 해보고 싶다. 그동안 이런 저런 세금전략만 세웠는데, 어떻게 계산결과가 나올지, 정말 궁금하다. 특히 개인소득세는 집 재산세와 자녀세액공제가 좌우할 공산이 크다. 오늘은 그 중에서 자녀세액공제(child tax credit)만 살펴보자.
다들 알겠지만, 자녀세액공제 최대 혜택이 2,000달러로 올라갔다. 자녀가 둘이면 4,000달러다. 낼 세금이 없더라도 조건만 맞으면 1,400달러까지 현찰로 준다. W-2소득(earned income) 11,834달러를 기준선으로 잡은 것 같다. 정부 돈 받고 싶으면, 최소한 그 정도 일은 하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물론, 이 숫자들은 순전히 내 개인적인 계산이다.
자녀세액공제를 받기위한 첫째 조건은 당연히 자녀의 나이. 2018년 12월 31일 현재, 만 17세가 넘으면 안 된다. 결국 2002년 또는 그 이후에 태어난 자녀만 해당된다. 17살이 넘어도 혜택은 있다. 다만 금액이 적다. 500달러의 가족세액공제(family tax credit)가 그것이다. 단, 자녀의 소득이 4,150달러가 넘어가면 안 된다.
사실, 이 내용에 대해서도 아직 구체적인 IRS 규정이 발표되지 않았다. 그래서 전문가들끼리도 지금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내 해석이 그렇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족세액공제는 소셜번호(SSN)가 없어도 받을 수 있다. 자녀세액공제 규정에는 소셜번호가 있어야 한다는 조항이 있지만, 가족세액공제 규정에는 그런 명시적인 조항이 없다. 다른 조건이나 법원 판례가 없다면, 모든 세법은 납세자에게 유리하게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이 내 신념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조건은 부모의 소득(MAGI). 2,000달러 혜택을 전부 받을 수 있는 소득한도가 40만 달러로 껑충 뛰었다(부부 기준). 작년까지는 11만 달러였다. 이제 웬만하면 누구든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안 좋아진 것도 있다.
금년부터는 개인납세자 번호(ITIN)만 있는, 영주권이 없는 서류 미비자녀들로는 더 이상 자녀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다. 단, 세금보고 마감 날(내년 4월 15일)까지만 소셜번호를 받아서 세금보고를 하면 자녀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것도 어디까지나 내 생각이고 내 해석이다. 세금보고 시점에서 소셜번호가 있으면 되지, 반드시 작년 12월 31일 이전에 소셜번호가 있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해석'이라는 말을 네 번 했다. 세법에 왜 해석이 필요하지? 그런 질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법은 모르겠지만, 세법은 참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나저나, 이 간단한 자녀세액공제에도 이렇게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는데, 다른 복잡한 세법 조항들은 또 어떨까? 하긴, 그렇게 복잡해야 나 같은 회계사들도 먹고 살 수 있다
<
문주한 공인회계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