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록대학 기타반 학생들이 연주하고 있다(위). 중앙시니어센터 바이올린반 학생들.
워싱턴 지역 시니어센터(노인대학, 평생교육원)들이 내주에 일제히 가을학기 수업에 들어간다. 대부분 55세 이상을 대상으로 주 2~3회 수업하는 시니어 센터에는 60대 중후반~ 70대 초반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시니어선터의 경우 지난 봄학기에 55~90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했으며 66~70세 연령층이 가장 많았다.
86~90세도 9명이나 참여했다. 이처럼 참가생의 스펙트럼이 넓어짐에 따라 시니어센터들은 젊은 편에 속하는 55~60세의 젊은 시니어층, 고령층으로 구분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다양화시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 높은 학력과 경제력을 갖춘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물결과 함께 좀더 수준높은 강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시니어센터는 ‘아침교양강좌’, 상록대학은 ‘목요특강’을 강화시킨다.
▶중앙시니어센터(센터빌 소재)
매 학기 400여명이 등록하는 워싱턴 지역 최대의 시니어센터로 내달 6일(금) 개강, 12월11일(화)까지 주 2회(매주 화·금요일) 수업한다. 지난 봄학기 화·금요일에 총 646여명의 시니어가 참여했다. 매학기에 성경, 악기, 운동, 미술, 무용, 태권도, 문예, 시니어골프, 외국어(스페인, 중국어, 일본어, 원어민영어), 서예, 음악, 컴퓨터, 갤럭시폰, 아이패드, 수지침, 시민권, 사진자서전, 십자수, 털실인형 만들기, 주름종이접기, 바둑 등 50여개 강좌가 개설된다. 또 아침교양강좌로 의사, 약사, 여행가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초빙한 다양한 특강이 실시된다. 문의 (703)303-3939
▶MD 상록대학(락빌)
락빌 소재 세계로 교회에서 내달 3일(화) 수업을 시작한다. 이번 학기에는 이번 여름 캠프에서 인기가 높았던 근력 운동(스트레칭) 강좌가 신설되며 12월 중순까지 주 3회(화·목·금) 영어, 컴퓨터, 스마트폰 등 20여개 강좌에서 수업한다. 특히 매주 목요일 진행되는 목요특강은 포항공대 총장을 역임한 박찬모 박사와 장수영 박사를 비롯 김면기 박사(정신과 전문의), 오인환 박사, 손영환 박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한 강좌로 강화시켰다. 이번 학기부터 목요강좌는 일반인의 참석도 환영하는 공개강좌로 전환된다.
문의 (301)438-7304
▶메시야 평생교육원(애난데일)
4일(수)부터 12월12일까지 15주간 매주 수·목요일 공부한다.
이번 학기에는 임윤선 박사가 진행하는 ‘뷰티 아트테라피’와 노래교실(양인석), 고전무용(김우숙) 이 신설된다. 영어, 컴퓨터, 스페인어, 문예자서전반, 한문교실, 미국역사, 시민권 등 기본 학과목 외에 컴퓨터, 영어동요반, 하모니카, 색소폰, 크로마하프, 클라리넷, 스마폰 등 30여개의 예능실용과목 강좌가 개설된다.
문의 (703)941-4447
▶휄로쉽 시니어센터(저먼타운)
6일(금) 개강, 12월20일(금)까지 주 2회(수·금) 진행한다. 컴퓨터, 미술교실, 노래교실, 영어교실, 라인댄스, 한방, 종이접기, 건강체조, 사군자, 스마트폰, 사진반, 리코더 등의 강좌가 설치, 운영된다.
문의 (301)444-3100 Ext.7
▶MD 장로교회 평생교육원
내달 6일(금) 개강해 11월 22일(금)까지 12주간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오후 2시 수업한다.
성경 속 성지 연구, 컴퓨터, 음악교실, 성경과 과학, 미국문화, 기독교 영화, 라인댄스, 줌바 등의 강좌가 마련된다. 특강으로 치매 및 우울증(김면기 박사), 응급 심장마비 대처법(한상구 박사) 등의 특강이 준비된다. 사과농장 견학과 가을 단풍 관광도 스케쥴에 들어 있다.
문의(410)680-8007
▶웅수 아카데미(맥클린)
와싱톤한인교회에서 10일(화) 개강, 12월3일까지 매주 화요일 수업한다. 애플 컴퓨터, 파워포인트, 아이폰 중급반, 갤럭시폰, 아이폰 워크샵, 한국사반, 무비 메이커, 건강관리반, 건강스포츠 댄스, 타이치 등 건강관련 강좌와 스패니시, 중국어, 일본어 등 30개 강좌가 개설된다.
문의 (703)448-1131
<
정영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