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IDL 긴급자금은 급여보호프로그램 탕감 금액에서 제외
▶ 비즈니스 비용 이외 사용시 법적 책임져야
■한인업체들이 신청한 경제피해재난융자(EIDL)에 대한 궁금증 풀이
많은 한인업체들이 연방중소기업청(SBA)의‘경제피해재난융자'(이하 EIDL: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를 신청한 가운데 EIDL 긴급자금(Emergency Advance)으로 종업원 1인에 대해 1,000달러씩 최대 1만 달러를 받았다. 그리고 최근 SBA에서 EIDL로 얼마나 융자가 가능한지를 이메일로 받았는데 한인 업체들은 EIDL 대출금을 받아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많다. 만약 받게 되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 한다. 이에 본보는 EIDL에 대한 궁금증을 일문일답 형식으로 소개한다.
- EIDL 대출금의 조건은 어떻게 되나.
▲ EIDL은 연방정부(SBA) 융자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스몰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한다.
미국 50개주와 DC에 소재하고 있는 비즈니스는 모두 대상이 된다. 대출금을 받은 후 1년 후부터 3.75%의 이자로 30년 동안 상환하면 된다. 교회를 포함한 비영리단체는 2.75%로 대출을 할 수 있다. 최대 융자금액은 200만 달러. 융자조건이 파격적인 만큼 회계사들은 입을 모아 “빌릴 수 있으면 빌려라”고 한다.
대부분 한인 비즈니스들은 현재 최대 15만 달러까지만 융자 승인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융자는 EIDL 긴급자금을 신청한 업체만을 대상으로 한다. SBA는 최근 긴급 대출금을 신청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메일을 보냈다.
EIDL 신청시, 신청자들은 비즈니스를 통해 얼마나 소득을 올리고 있는지, 비즈니스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를 알렸다. SBA는 이를 근거로 해서 각 업체당 얼마까지 EIDL로 사업자금을 빌릴 수 있는지를 알렸다.
20만달러 이상의 융자금에 대해서는 개인보증이 요구되고 50만달러 이상의 융자금에 대해서는 부동산 담보가 요구된다.
이전 세금보고 기록이 없어도, 신청자의 크레딧 점수만으로도 승인이 가능하다.
- 신청대상은 어떻게 되나
▲ 사업자, 교회 등 종교단체를 포함한 비영리 단체, 프리랜서, 자영업자, 협동조합 등. 신청자는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이어야 하며 신청시 신분 검증을 하고 있다.
- EIDL은 언제까지 신청가능한가.
▲ 공식적으로는 2020년 12월까지이나 현재는 농업 분야를 제외하고는 신청을 받지 않고 있다. 추후 펀딩이 되면 신청을 재개할 수 있다.
- EIDL로 빌린 돈을 인건비, 렌트비 등 비즈니스 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
▲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면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 사업과 관련된 다른 융자금, 인건비, 외상매입금 및 기타 운영에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 EIDL 긴급자금으로 SBA에서 받은 돈에 대해 어디에 사용했는지에 대해 기록을 남겨야 하나.
▲ EIDL 긴급자금은 보너스로 SBA가 준 것인 만큼 별도로 사업주가 기록을 남길 필요는 없다.
- EIDL 긴급자금은 뭔가.
▲ EIDL 긴급자금은 임금지금, 모기지 납부, 임대료 및 기타 사업운영과 관련된 비용을 SBA가 무상으로 그랜트 하는 것으로 많은 한인업체들이 받았다. SBA는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3일안에 지급된다고 적시했다.
- EIDL 대출금 사용 시 기록을 남겨야 하나.
▲ 기록을 남겨야 한다. 이런 이유로 가능하면 비즈니스 거래은행 발행 은행카드나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EIDL 긴급자금으로 7,000달러를 받았는데 급여보호프로그램(이하 PPP, Paycheck Protection Program) 탕감 금액에 영향을 미치나.
▲ EIDL 긴급자금은 선 지급의 의미로 봐야 하기 때문에 PPP로 대출을 했다면 탕감 금액에서 빼야 한다.
EIDL 긴급대출금으로 7,000달러를 받고 만약 PPP로 5만달러를 받았다면 PPP로 탕감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4만3,000달러가 된다.
- EIDL과 PPP의 차이점은 뭔가.
▲ EIDL과 PPP는 모두 SBA융자이지만 EIDL은 SBA를 통해 바로 진행되는 반면 PPP는 은행을 통해 융자가 진행된다.
또 EIDL은 긴급자금 이외에는 모두 신청업체가 갚아야 하는 말 그래도 대출금이라서 비즈니스에만 사용하면 되지만 반면 PPP는 전액이 탕감될 수 있는 만큼 사용목적과 사용기간이 매우 제한적이다. 여기에다 EIDL은 융자 최대 금액이 2백만달러이지만 PPP는 대출금액이 최대 1천만달러로 융자금액에 있어 EIDL보다 5배나 크다.
- 한 업체가 EIDL과 PPP를 모두 신청할 수 있나.
▲ 한 업체가 EIDL과 PPP를 모두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두 대출금을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
이창열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좋은거 갈쳐주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