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바이든 이어 공화 트럼프 후보 선출
▶ 코로나·TV토론 등 변수 수두룩

24일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로 공식 확정된 트럼프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
민주당이 지난 18일 전당대회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을 대선 후보로 선출한 데 이어 공화당도 24일 트럼프 대통령을 후보로 지명하며 대선이 ‘트럼프 대 바이든’의 양자구도로 확정됐다.
2016년 ‘아웃사이더’ 돌풍을 일으키며 대권까지 거머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해 ‘미국 우선주의’를 계속 밀어붙일 것이냐, 대선 도전 삼수 끝에 후보직을 꿰찬 바이든 후보가 정권교체를 이루며 ‘전통적 가치 복원’에 나설 것이냐 하는 건곤일척의 승부가 시작된 것이다.
두 후보는 대외 정책에서도 고립주의(트럼프)와 다자주의(바이든)로 대표되는 상반된 입장을 보여 대선 향배는 향후 4년의 미국 진로는 물론 전 세계에도 큰 파급력을 미칠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펜스 현 부통령을, 바이든 후보는 흑인 여성 카멀라 해리스 상원 의원을 각각 러닝메이트로 지명해 본선 채비를 모두 마쳤다.
본선 경쟁이 공식화됨에 따라 두 후보는 남은 71일간 한 치 양보 없는 대혈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에는 후보 확정 후 대규모 유세를 벌이며 전국을 순회하는 선거전이 펼쳐졌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이례적인 상황이 선거운동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선거는 11월 3일 50개 주와 워싱턴DC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이날 선거는 각 주를 대표할 538명의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선거로, 주별로 한 표라도 더 얻은 후보가 그 주에 할당된 선거인단을 모두 가져가는 ‘승자 독식’ 방식이다. 매직넘버는 538명의 과반인 270명이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에 우위를 보인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지난 6~22일 각종 여론조사를 취합한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전국 단위로 50.0%의 지지율로 트럼프 대통령(42.4%)을 7.6%포인트 차로 따돌리고 있다.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플로리다, 애리조나 등 승부를 가를 6개 경합주에서도 대부분 바이든 후보가 앞선다.
정치 웹사이트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지난 6~18일 각종 여론조사를 취합한 결과를 보면 바이든 후보는 49.8%의 지지율을 얻어 트럼프 대통령(42.2%)을 7.6%포인트 차로 따돌렸다.
이번 대선은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트럼프 대통령과, ‘암흑의 시절 종식’과 ‘트럼프 심판론’을 내세운 바이든 후보 간 피말리는 승부가 예상된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대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코로나19 확산 추이,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등이 변수로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신 조기 개발에 승부를 걸며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경제 회복의 구원자 역할을 강조하지만 바이든 후보는 코로나19 대응 방식의 전면 전환을 내세워 유권자에게 호소하고 있다.
두 후보는 휘발성이 높은 소재인 건강보험, 이민, 조세, 인종 평등 등 주요 정책마다 대척점에 서있어 치열한 정책 공방이 벌어질 전망이다.
선거전이 가열될수록 첨예해질 것으로 보이는 네거티브 공세와 함께 세 차례 예정된 TV토론도 본선 승부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지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웅을 겨룰 TV토론은 9월 29일, 10월 15일, 10월 22일 등 세 차례 예정돼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민주당의 정책 그냥 일안하는 사람들에게 돈 막 퍼주고 불법체류자 받아줘서 그 애들 시민권 주고 경찰 예산삼각하고 폭력시위 부쳐기고 조장해서 코로나 퍼트리고 한인 비지니스 불태우고 역사적인 조각상 다 태우고 허구헌날 트럼프 대통령 욕이나 하고 민주당은 정책다운 정책없는 쓰레기 당.
전당 대회 연설자 전부가 지금 미쿡 돌아가는게 민주당 탓 이란다....대통은 트 인데 그동안 트 는 무얼 했단 말인가...차별정책 거짖말 협박 보복 놀리고 깔보고 남탓으로 돌리고 ...허허참 가소롭도다...이런 종류의 자들 한테 놀아나는 미 궁민의 질이 의심되는군요....한번은 속을수 있다지만 두번 속는다면 그건 남탓이 아닌 본인 탓 미국이 갈 길은 차별없는 모두가 믿고 자유롭게 행복하게 살수있는 곳으로 돌아가야 한다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