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반대하는 후임 연방대법관 지명에 집중…민주당 겨냥 공세 강화
▶ 뉴욕증시 주요지수 일제히 하락…연준 의장은 부양책 타결 필요성 강조
민주당 즉각 반발…CNN “코로나19로 고통받는 미국인들에 중대한 타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6일 민주당과의 추가 경기부양안 협상을 전격 중단시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으로 입원 치료를 받다 퇴원한 지 하루 만이다. 대신 후임 연방대법관 지명으로 이슈를 집중시키며 민주당과의 전선을 분명히 했는데 코로나19의 타격으로 신음하는 국민의 고통을 가중시킨다는 비판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나는 협상팀에 (경기부양안) 협상을 대선 이후까지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승리한 즉시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과 소상공인에 초점을 맞춘 대규모 경기부양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에게 시간을 끌지 말고 나의 놀라운 연방대법관 지명자 에이미 코니 배럿 지명에 완전히 초점을 맞춰 달라고 요청했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부양안 협상을 중단시키고 배럿 지명자 인준으로 의회의 방향타를 조정한 것은 보수진영의 관심사인 배럿 지명자 인준으로 이슈를 집중시키며 민주당과의 대치를 선명히 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경기부양안 타결 지연을 민주당 탓으로 돌리며 공세도 강화했다. 의회에서는 여러 달 동안 추가 부양안 논의가 이뤄졌지만 극심한 이견으로 처리되지 않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흘러나오던 상황이었다.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나라를 대가로 치르며 자신을 앞세우고 있다고 즉각 반발했다.
그는 "트럼프는 바이러스를 물리칠 생각이 없다"면서 "가여운 어린이들과 실업자들, 미국의 열심히 일하는 가족들에게 진정한 지원을 하기를 거부한다"고 비난했다.
이날 상승세를 보이던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직후 일제히 하락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34% 하락한 27,772.76에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40%, 나스닥 지수는 1.57% 떨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중단 지시를 선언하기 전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추가 부양책 타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전미실물경제협회 연례회의 강연에서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고 추가 지원책을 집행하지 않는다면 경기가 추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 언론에서는 부양책 마련이 대선 이후로 미뤄지면서 코로나19의 타격으로 신음하는 미국 국민에게 더 큰 고통을 안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의 선언은 일자리를 잃고 퇴거 위험에 처한 수백만 미국인에 대한 추가 지원 가능성을 죽여버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CNN방송은 "협상 중단 결정은 여전히 한 세기에 한번 올까말까한 세계적 유행병의 영향으로 고통받고 있는 미국인들에 중대한 타격이며 경기 회복을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협상에)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 같고 성취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0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10월에 받나 선거 끝나고 11월에 받나 1달 차이인데, $1200 이 없어서 힘드시면, 공산국가인 중국가서 노예 같이 사세요? 미국에서 자꾸 공짜 달라고 하면, 베네주엘라 꼴 난다고요. 민주당이 뭐하고 있는지나 알고 하시는건지? 나라 팔아 먹는 임금 들어 보셨나요? 민주당은 본인들 인기 얻기 위해 국민을 속이고, 나라를 팔아 먹고있는거 모르세요. 기업에 모든 사장이 다 잘되나요? 왜 망하는 회사가 있을가요? 능력이 않되니까? 민주당원들은 능력이 않되요. 그냥 가만히 있는게 도와주는 겁니다
극 민 걱 정 은 없 고 대 선 에 눈 먼 영 감 같 으 니 라 고
원맨 닉값하네. ㅋㅋ 인생은 독고다이 홀로 가는거지. 박탕탕이 그랬듯
그 망할 주둥이로 놀린만큼 그대로 당하게 될테니 계속 헛소리 하시지요.누군지 모르겠지 하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지요? 몰라서 가만있는게 아니라 귀찮아서 가만있었는데 이제 그만하시지요.zen영감님처럼 조용히 사라지는것도 연장자의 미덕입니다.
어이 영감들.이제 좀 고만합시다.북가주 양반들이 왜 자꾸 남가주 사이트에 들어와서 잡소리하고 난리야 난리야.보다보다 못참겠구만..샌코가서 노세요.영감님들.할일없다고 죽치고 앉아서 트.트거리며 트럼프만 욕하지마시고 어차피 게임 끝났어요.자꾸 이러시면 DHS에 신고들어갑니다.여러분들이 하는 짓거리는 표현의 자유가 아니라 의도적 여론조작및 국가분열 조장입니다.증거 모을 필요도 없고 신고하면 알아서 찾아낼겁니다.영감님들 사이트당 아이디가 수십개씩 될텐데 그만한 증거가 어딨겠습니까? 여기고 중앙이고 샌코고 간에 신나게 떠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