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퓰리처상 수상자 강형원 기자의 한민족의 찬란한 문화유산 (15) 흥덕왕릉
▶ 흥덕왕릉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신라 중심의 실크로드 세계관
흥덕왕릉을 지키고 있는 이국적인 모습의 소구드인 무사의 석상. 이를 통해 신라인들은 9세기 때 ‘신라 중심의 세계관’을 우리에게 남겨놓았다.
우리 문화에는 없는 사자상이 9세기 때 조성된 흥덕왕릉을 지키고 있다.
삽사개 석상으로도 해석되는 흥덕왕릉을 지키는 석상.
1937년부터 1977년까지 여러 조각으로 발견된 흥덕왕릉비(興德王陵碑)를 보면 무역하는 사람이라는 ‘貿易之人’ 글자가 확인되어 당시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알려준다.
통일신라를 10여년 군림했던 신라 제42대 흥덕왕이 836년 12월에 세상을 떠났을 때, 사랑하는 부인 장화왕비가 10여 년 전에 먼저 간 이후 후처를 얻지 않았던 흥덕왕은 장화왕비능에 합장되어 두 망자의 안식처는 흥덕왕릉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뉴욕한인회는 지난달 26일 맨하탄 소재 뉴욕한인회관에서 ‘광복 80주년 기념 미술작품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수상자는 ▲청소년부 Ayde…
한미현대예술협회(회장 김정식) 초대전‘함께하는 자리’의 오프닝 리셉션이 30일 뉴저지 민권센터내 MK 스페이스에서 열렸다. 한미현대예술협회 회…
대한민국6.25참전유공자회 뉴욕지회는 2일 제7대 회장에 강석희 회장이 공식 취임했다고 밝혔다.강석희 회장과 이순석 사무총장은 이날 본보를 방…
퀸즈한인회(회장 이현탁) 소속 차세대 그룹 청소년들은 지난 23일 퀸즈 앨리폰드팍에서 거리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현장에는 지역 정치인들이 방문…
비전맘협회(구 싱글맘협회)가 22일 21희망재단(이사장 김준택) 사무실을 방문, 생활고를 겪고 있는 이웃에게 써달라며 후원금을 전달했다. 변종…
한인 가장이 가족을 살해 후 목숨을 끊는 비극적 사건이 또다시 발생했다.지난달 23일 캘리포니아주 팔로스버디스 지역 롤링힐스에서 70대 한인 …
올해 한국 초등학교 교사 10명이 페어팩스 카운티 정교사로 채용돼 교단에 선 가운데 내년에는 최소 10명 이상 확대 선발할 것으로 파악돼 달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초강경 이민 단속 정책기조 속에 시민권 시험에 합격한 영주권자까지 이민 단속의 대상이 돼 체포된 사례가 보고되면서 영주…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