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방위군 주둔비만 4억 달러 이상… 소송비·보안비 등 연방의사당 복구 및 폭도 사법처리에 추가 비용 예상
거짓말에는 돈이 든다. “선거를 도둑맞았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 때문에 미국민이 낸 피 같은 세금 5억1,900만 달러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워싱턴포스트는 6일(현지시간) 지역ㆍ주ㆍ연방 지출기록을 분석한 결과 트럼프 전 대통령과 지지자들의 ‘대선 사기’ 주장에 대응하기 위해 각급 정부관계기관들이 투입한 공적 자금이 최소 5억1,900만달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여기엔 지난해 11월 3일 대선 이후 잇따랐던 소송 비용과 선거관리원 신변 안전을 위한 비용, 지난달 6일 발생한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난동 사태로 인한 지출 등이 포함됐다.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지출은 주방위군 주둔 비용이다. 트럼프 지지자들의 추가 무력 시위 우려가 커지면서 지난달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에 병력 2만5,000명이 배치됐고 그중 일부는 다음달 중순까지 워싱턴에 머문다. 이 모든 비용이 총 4억8,0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폭동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쓸 필요도 없던 비용이다.
워싱턴 경찰이 의회 보안 강화를 위해 투입한 비용도 일주일간 88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의회 난입 사태로 인한 의사당 청소비와 복구비, 관리 인력 추가 비용, 의료비 등은 아직 파악되지도 않았다. 로버트 콘테 경찰청장 대행은 “의회 난동 사태가 부른 인적ㆍ물적 비용은 엄청날 것이며 재정적 부담은 지금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 주들도 주 의회를 보호하기 위해 지출을 감내해야 했다. 캘리포니아는 주방위군과 경찰을 배치하는 데 1,000만 달러를 썼고, 뉴멕시코도 의회 보안 비용을 40% 늘렸다. 텍사스와 노스캐롤라이나에선 시위 감시를 위해 헬리콥터가 떴고, 미시간은 주 의회 주변에 울타리를 쳤다. 모두 세금이 들어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낸 소송 때문에 들어간 법률 비용도 어마어마했다. 애리조나, 텍사스, 펜실베니아 등 9개 주가 쓴 소송 비용만 최소 222만 달러에 달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소송 수십 건에 1,100만 달러를 투입하고서도 전부 패소했다.
선거 관리 비용이야말로 더 들어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요구한 재검표 때문에 각 주가 쓴 돈만 수백만 달러다. 조지아는 무려 500만표를 대상으로 두 차례나 재검표를 해야 했다. 선거관리원과 여론조사원에 대한 신변 위협도 커지면서 보안 비용이 증가했다.
이게 끝이 아니다. 의회 난동 용의자들을 검거하고 수사하고 재판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500명에게 소환장 및 수색 영장이 발부됐고, 150명 이상이 형사고발됐다. 연방수사국(FBI)과 법무부는 비용에 대한 언급을 꺼렸지만, FBI는 “이번 사태가 2001년 9ㆍ11사태 이후 최대 규모 테러”라고 규정했다.
워싱턴 순찰대 크리스 로프티스 공보국장은 “보안 비용은 엄청나게 들어가지만 사라지는 돈일 뿐”이라며 “그 돈이 코로나19 백신 보급과 치료처럼 중요한 곳에 사용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또람뽀이놈허고남좃선 문빨창놈허고 좌쫌빨깨깽깽깨이 홍어놈들 인공기와 오성기 좃아하는 때깨문들은 인류에 도움이1도안되는짐승들이다
ㅎㅎ.. 기사를 쓰는 기자나 댓글 알바생들이나 하나 같이 외눈밖이 주멘, 또멘들 뿐이니.. 무거운 석두들 들고 다니느라 고생이 많다..
이런데도 트럼프를 지지하는 정신나간 한인들..... 정말 이해가 안간다. 아직도 어떤 교회에서는 트럼프의 부활이 기도 제목이라던데.
ariana52님 트럼프에 대해서 너무나 정확한 사실을 적으셨네요. 지금도 명단에 45대 미국대통령이라 쓰고 Seal까지 서용한다고 하네요. 이정도면 정말 제대로 정신이상이지요.
요게 미쿡이라는게 큰 실망이지요, 언제나 정신들차려 너도나도 서로 믿고 의지하며 차별없이 행복하게 자유롭게 지내는 지상천국은 아니어도 맘놓고 자기활일열심히하며 살수있는 미국이 될지 모르겠군요......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