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입국시 음성확인서 의무화 문답풀이
▶ 미제출 또는 기준 미달이면 시민권자 입국 불허, 한국 국적도 14일간 격리… 비용도 본인 부담
오는 24일부터 한국 방문시 미 시민권자(외국적자) 뿐 아니라 영주권자와 유학생(한국 국적자) 등 모든 입국자들은 유전자증폭(PCR)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는 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된다.(본보 11일자 보도) 이에 따라 한국을 방문하려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어디서 어떻게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음성확인서를 확보해야 하는지 몰라 혼선을 겪고 있다. 이번 조치의 구체 내용과 대처법을 문답풀이로 알아본다.
-PCR 음성확인서 제출시 인정되는 검사의 범위는.
▶유전자 검출검사 중 Real-time Reverse Transcription Polymerase Chain Reaction 원칙으로 하나 LAMP, TMA, SDA 등 PCR에 준하는 검사도 인정한다.
-PCR 음성확인서 발급 시점의 기준은.
▶출발일 기준 72시간 이내 발급된 PCR 음성확인서로 예를 들어 3월10일 오전 11시 출발시 3월7일 오전 11시 이후에 발급된 서류만 인정된다.
-음성확인서에 반드시 기재돼야 하는 내용은.
▶성명(여권 기재내용과 동일)과 생년월일(여권번호 또는 ID카드번호도 가능), 검사방법, 검사일자, 검사결과, 발급일자, 검사기관의 직인이나 서명 등이 나와 있어야 한다.
-음성확인서에 발급일자가 표기돼 있지 않은 경우는.
▶이메일과 병원 방문증 등 간접적으로 발급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한 경우에는 인정이 가능하다.
-PCR 음성확인서를 이메일 등 온라인으로 발급받은 경우 한국 입국시 제출 방법 및 인정 여부는
▶검역 단계에서 구체적인 검사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인쇄하여 제출해야 한다.
-음성확인서가 기준에 미달하거나 제출이 안 되면?
▶미 시민권자 한인들의 경우는 외국 국적이므로 입국 자체가 불허된다. 한국 국적자의 경우 임시 생활시설에서 진단검사를 한 뒤 14일간 격리하게 된다. 또 격리와 관련된 비용(1인당 168만원)은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 한다.
-영유아 경우에도 PCR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가 있나
▶영·유아는 한국내 입국일 기준 만 6세 미만이면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단, 입국시 보호자가 유증상일 경우 보호자 및 동반 영유아는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PCR 음성확인서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
▶PCR 검사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에서 유료로 받을 수 있는데, LA 국제공항(LAX) 내 터미널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LA총영사관에 따르면 한인의류협회가 후원하는 InnerHealth Laboratory(213-310-6147, info@kamainfo.org)가 LA에서, 그리고 한국상사지상사협의회(KITA)가 후원하는 Sierra Home Healthcare Service Inc.(949-527-9010, Test@sierrabiolab.com)가 LA와 어바인에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발급 소요시간은 각각 기본 36시간(긴급 12시간), 기본 24시간(긴급 4시간)이며, 비용은 영주권, 시민권, 긴급 여부에 따라 다르다.
<
한형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9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mee1suk님 제가 이기사에대해 댓글을 달았지만 남의일같지않아 몇자 적습니다 이문제대해 제대로 아는사람이없어 나도 애를 되게먹었습니다 지금은 한국에서 일보고 조만간 미국으로 갈 예정입니다 북가주이니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일단 문의를 해보십시요 LA처럼 한국에서 인정하는 검사소가 있는지요 정 안되면 LA에서 검사받고 LA공항에서 가는건 어떨지요 검사는 24시간안에 이메이로 보내줍니다 그걸 프린트해서 가져가야할겁니다 출발 72시간 이내야만 됩니다 사인 문제도 꼭 물어보세요 나는 그냥 프린트만햇는데 지금 법이 바뀐것 같습니다
mendo 쯔쯔쯔
미쳐 돌아가는 세상이다. 어처구니없는 전염병 사기극도 문제지만 이런 사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자가 아무도 없다는 사실이 그 무엇보다 더 심각한 문제로 작용하고 있는 아주 아주 ****** 세상이다.
방역뽕에 취해가지고는 쯧쯧
CBJE 쓰레기 가짜 꼴 통 뉴스 납시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