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주도 美하원특위, 연이은 청문회서 트럼프 정조준
▶ 공화당선 중상모략 비난…트럼프 행보·중간선거 영향 주목

하원특위 1·6 의사당 폭동 청문회[로이터=사진제공]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다시 한번 등장했다.
미 역사상 암흑의 날로 기록된 작년 1월 6일 연방 의사당 폭동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하원 특별조사위원회가 지난 9일 첫 공개 청문회를 시작하면서 트럼프의 선동 책임론이 전면에 부상한 것이다.
1·6 폭동은 2020년 11월 대선 패배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을 위한 상·하원 합동회의를 진행하던 연방의회 의사당으로 난입해 난동을 부린 사건을 말한다.
11개월간 사전 조사 활동을 거친 특위는 전날 황금시간대에 연 2시간의 첫 공개 청문회를 통해 앞으로 대선 부정 주장의 허구성과 폭동 유발 책임론에 초점을 맞출 것임을 예고했다.
조사위는 앞으로 최소 7번의 청문회를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한 상황이다.
13일 예정된 2번째 청문회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부정 주장이 근거가 없다는 점을 알리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한때 충복으로 통하던 윌리엄 바 전 법무장관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참모 중에서도 부정선거 주장을 반박하는 증언이 확보돼 있다.
15일 3차 청문회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법무부에 대선 부정 조사를 지시하는 등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을 막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다뤄진다.
16일 4차 청문회 때는 당선 인증을 위한 상·하원 합동회의를 주재한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가한 압력이 주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비협조적이던 펜스 전 부통령을 향해 폭도들이 '교수형에 처하라'고 외치자 "지지자들이 올바른 생각을 하는 것 같다. 펜스는 그렇게 대우받을 만하다"고 불신을 표시했다는 사실이 전날 청문회에서 알려지기도 했다.
이후 6차, 7차 청문회에서는 당선 인증 작업이 진행되던 1월 6일 당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폭도들에게 의회로 행진하도록 독려해 폭동을 선동했다는 책임론에 초점이 맞춰진다.
특위는 오는 9월 최종 보고서 발표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한다.
이번 청문회는 2024년 대선 재출마 의사를 숨기지 않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 행보는 물론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유권자 표심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선을 끈다.
특위위원 중 2명을 제외하면 모두 민주당 소속인 점에서 보듯 특위의 향후 활동은 '트럼프 흠집 내기'에 맞춰질 전망이다.
재임 중 두 차례 탄핵에 실패한 민주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탄핵'을 시도하는 것이라는 평가까지 나올 정도다.
이를 의식한 듯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성명에서 1·6 폭동에 대해 "단순한 시위가 아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 위한 가장 위대한 운동을 대표한다"고 옹호했다.
또 "(특위는) 가짜뉴스 매체의 보도보다 훨씬 많은 대규모의 국민들이 왜 워싱턴 DC로 갔는지 그 이유를 조사하는 데는 1분도 안 썼다"면서 특위의 신뢰성 허물기를 시도했다.
공화당에서도 특위의 활동이 당파적이고 정당성이 없다는 주장이 나온다.
엘리스 스터파닉 공화당 하원 의원은 이번 청문회는 인플레이션과 범죄 등 다른 문제에서 유권자의 관심을 분산시키려는 것이라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한 중상모략이라고 주장했다.
특위의 공개 활동이 본격화할수록 대선 불복과 폭동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행적과 책임론을 둘러싸고 진상 규명 못지 않게 정치적 공방도 불붙을 것임을 예고한 대목으로 여겨진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트럼프가 1.6 국회점거폭동을 위대한운동이라고? 선거결과를 뒤집을려고 지가 일으킨 국회점거폭동이니까 그렇게 부르는군!
미주한국일보 이상하네. 진실을쓰면 블라인드처리하네. 1.6 국회점거폭동은민주헌정에 대한 엄연한 반역이다.
30~40% 되는 질 낮은 미쿡인들 으원님들 지지 두둔하며 입에 침을튀기는 이들 특히 한인들 하늘을 믿는다는이들 언제나 철이 들꼬...ㅉㅉㅉㅉㅉ
"트럼프훔집내기"라니? 연합뉴스는 진상규명이 싫은모양이다. 진상을 규명하고 대통령이 공무를 방해하고 국회점거를 지시했으면 국가반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