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제가 읽은 수많은 LEADERSHIP에 대한 책들 중 “TRUST & INSPIRE”라는 Stephen M.R.Covey가 쓴 책을 읽고 저의 리더십에 대한 철학과 너무 공감하고 구절, 구절이 가슴에 와닿아서 제가 속하고 있는 어느 북클럽에도 이 책을 소개 했습니다. 그리고 LEADERSHIP 에 대한 강의를 부탁받을 때마다 이 책의 내용을 인용합니다.
TRUST & INSPIRE 책에서는 옛날 구식의 Command & Control(명령, 통제)하는 리더십에서 탈피하여, 팀멤버들의 가장 장점(Strengths)을 발굴하여 회사에 기여하도록 하는 리더십이 21세기에 통하는 리더십이라고 말합니다. (Leadership should provide a practical framework and process for bringing out the best in others.) Command & Control 은 직책이 가져오는 파워(positional power), 엄격한 규칙에 준함(rigid compliance), 고착된 상하관계(hierarchies)는 이젠 더 이상 통하지 않는 낡은 리더십 스타일이고 회사의 발전을 막게 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리더는 각 직원들이 갖고있는 위대함이라는 씨가 잘 자라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The job of leaders is to create an environment where the seeds of greatness within people are able to flourish.)
윗사람이 아랫사람의 창의성을 무시하고 간섭하는 것(Micromanaging), 상하명령 체계(hierarchies), 엄격한 규칙준수(rigid compliance)를 벗어나서, 융통성있는 자치(self-governance), 소속감(belonging), 협동(collaboration), 이노베이션(innovation)이 필요합니다.
LEADERSHIP에 대해 공유하고 싶은 인용구:
1. 좋은 리더는 사람들이 그 리더에게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리더는 사람들이 각자 자신들에게 신임을 갖도록 희망을 가지게 합니다.
A good leader inspires people to have confidence in the leader; a great leader inspires people to have confidence in themselves. -Eleanor Roosevelt-
2. 리더가 되는 일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특권입니다. 리더는 각 직원, 회원들이 가능성을 발휘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Being a leader is a privilege you have. Your job is about being able to help people realize their best potential. That’s what, in fact, is expected of you. -Satya Nadella, CEO of Microsoft-
3. 요즘엔 명령·통제의 리더십이 필요없고, 도전과 위기가 일어 났을 때, 모든 직원, 회원들의 지성, 능력을 다 동원하여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In these troubled times, we don’t need more command and control; we need better means to engage everyone’s intelligence in solving challenges and crises as they arise. -Margaret Wheatley-
4. 리더는 내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It is not about me. It’s about what you do for other people. -Inja Beale, former CEO of Lloyd’s London-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