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지 오 칼럼
▶ "왜"(Why)로 시작하는 질문을 만들어본다
“우리는 더 나은 질문을 해야될 때 더 나은 대답을 찾습니다.”(We often search for better answers when we should be searching for better questions.)
학생들의 높은 사고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깊고 의미 있는 질문법(questing techniques)을 강조합니다. 성급하게 해답을 구하려고 하지말고, 또는 “Yes”나 “No”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회피하고, “Why”(왜)로 시작하는 질문을 생각하도록 도와줍니다.
①예를 들면 링컨 대통령의 유명한 연설 ‘The Gettysburg Address’를 학생들이 공부하면 학부모나 교사가 “What does Lincoln mean by ‘of the people, by the people, and for the people’?”(링컨 대통령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는 무슨 뜻인가?)라고 물어보거나, 또는 학생들에게 늘 대답만 하지말고, 질문을 만들어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딴 질문으로 “How have we responded to Lincoln’s vision?”(우리가 링컨 대통령의 비전에 어떻게 응답해 왔는가?)
②시애틀 도시는 인디언 추장 Chief Seattle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그 시애틀 추장의 유명한 글 “The Earth does not belong to Man; Man belongs to the Earth.”(땅이 인간에게 소속되지 않는다. 인간이 땅에 소속되는 것이다.)
또 다른 에세이 ‘The Sacred Soil’(신성한 흙)이라는 글을 읽고, 미국 문학에 끼친 미국 인디언의 영향(Native American Influences on American Literature)과 자연보존(reservation of natur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1) What personal messages can a student draw from ‘This Sacred Soil’? (이 신선한 땅이 학생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2) If Native American beliefs and practices were applied to modern society, what would be the effect?(미국 인디언들의 가치관과 생활습관이 현대사회에 적용된다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요?)
⊙책을 읽은 뒤
높은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여러 가지 깊은 질문을 해 볼 수 있는 책들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지만 장르별로 다음과 같은 문학책들을 몇 권 소개합니다. 초등학교 상급반이나 중·고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Poems(시)
①Langston Hughes 랭스턴 휴즈(미국 흑인시인)의 ‘Dreams’
②Robert Frost의 ‘The Road Not Taken’
Essays(에세이)
①’The Earth Does Not Belong to Man’ by Chief Seattle 인디언 추장 시애틀의 에세이
②’This Sacred Soil’ by Chief Seattle 인디언 추장 시애틀의 에세이
소설류
①To Kill a Mockingbird by Harper Lee
②The Grapes of Wrath by John Steinbeck
Sermons/Speeches(설교/연설문)
①’Speech to the Virginia Assembly’-Patrick Henry
②’I have a dream’-Martin Luther King
Dramas(희곡)
①Our Town-Thornton Wilder
②The Glass Menageries-Tennessee Williams
③The Crucible -Arthur Miller
Nonfiction(논픽션)
①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Thomas Jefferson
②Silent Spring-Rachel Carson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