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개라면 머리를 눕히고 자는 형용사가 앞에 없는 베개, 목 베개와 팔 베개를 떠올릴 수 있다. 그런데 얼마 전 눈 베개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샤핑을 하다가 Nature Store에 들린 적이 있다. 군데군데 대나무 광주리가 있었는데 그중 한 광주리 안에는 헝겊으로 만든 여러 마리의 회색 dolphin들이 있었다. 약간 웃는 모습을 하고 있어 보니, 눈 베개라는 종이 푯말이 붙여져 있었다. 갖가지의 곡류와 약초가 몸 속에 들어 있었는지 만지면 찰 좁쌀이 들어있는 듯 손가락에 감촉이 닿았다.
하도 신기하여 한 마리 사온 것이다. 밤에 책이나 잡지를 뒤적이다가, 혹은 TV를 시청하다가 자다보면 눈이 피로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코로 솔 솔 흘러 들어오는 약초향기는 동양의 신비함을 전해주는 듯하였다.
얼마 전에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나의 두 눈은 아직 백 퍼센트 회복된 것 같지 않다. 컴퓨터 모니터를 30분만 봐도 눈이 충혈 된다. 콘택트 렌즈나 안경은 쓰지 않아 살 것 같으나 잠을 푹 자고 난 다음날도 눈이 피로해 보이기는 마찬가지이다.
언젠가는 잘 삶아진 뜨뜻한 옥수수를 먹다가 아무도 안보는 틈을 내어 눈 위에 살짝 놓아본 적이 있었다. 따뜻하여 눈이 시원했던 기억이 있다. 몇 번은 전기 히팅패드를 눈 위에, 아니 얼굴 위에 펼쳐놓고 눈을 간호해 보기도 했다.
아무튼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눈 베개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신기하기만 한 사실이었다. 하루는 눈 베개를 가지고 알마덴 벨리에 사시는 어머니 댁으로 갔다. 어머니의 눈은 심한 당뇨병으로 정기적 방사선 치료를 받고 계시기에 내 눈 마냥 붉게 충혈 된 날들이 많기 때문이었다.
"얘야, 이게 뭐냐?...dolphin 인데, 아이들 장난감이냐? 포근한 솜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뭐가 만져 지는 구나... 근데 웬 약초냄새냐?..." 이러한 대화를 상상하면서 말이다. "엄마 이게 뭔지 알아?"했더니 어머니는 그야말로 단숨에 "어어 그거 눈 베개구나"하셨다.
글쎄 눈 베개라는 것이 여태껏 존재하고 있었단 말인가?
얼마 후 다시 한번 Nature Store에 다녀왔다. 눈 베개를 사기 위해서였다. 눈 베개가 어제오늘의 물건이 아니라면 어린아이 장난감 같은 동물모양의 종류가 아닌 것도 있을 듯 싶었다.
또 다른 이유는 이렇다. 내가 dolphin을 죽인 것이다. 눈 베개에는 물빨래를 하지 말라는 주의 사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호기심에 dolphin을 빨래 기계 속으로 던진 것이다.
세상에. 빨래를 마친 기계에서 나온 dolphin 은 온 몸이 퉁퉁 부어 있었다. 그렇지. 마른 곡류를 물 속에 흠뻑 담겨 논 격이니 말이다.
그 후 어머니는 한국서 여행오신 외할머니와 고모 할머니에게도 눈 베개를 선물해 주셨다. 외삼촌이 오셨을 때도 그러셨다. "애, 이사벨라야, 삼촌이 밤에 잠을 잘 못 자는구나. 혹시 눈 베개 하나 사올 수 있느냐?" 하셔서 눈 베개를 사 드리기도 했다. 외삼촌도 눈 베개를 하니 잠을 좀 더 수월하게 잘 수 있었다며 좋아하셨다.
내 몫으로 새로 산 것과 어른들께 전해드린 눈 베개는 직사각형 모양의 일본풍이 풍기는 것이었지만 미국에서 만든 눈 베개이다. 약초가 더 들어간 듯하고 박하 종류도 있는지 눈 위에 놓으면 시원한 박하사탕이 입안에서 설설 녹는 듯한 기분을 전해준다.
눈 베개를 볼 때마다 어찌하여 나는 그 존재 사실을 몰랐는지 아직도 신기하기까지 하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