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문턱에 들어서면서 건조하고 추워진 날씨에 바람까지 세차게 불고 있다. 이런 날씨 탓에 모발이 건조해지고 쉽게 헝클어져 고민에 쌓인 여성들도 늘고 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73% 여성이 상한 모발을 갖고 있을 정도. 고운 머릿결은 미인이 갖춰야 할 기본 조건 중 하나이다. 윤기 있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한 환절기 손질 및 관리법을 알아본다.
◈로즈메리 핫 오일
신선한 로즈메리 한 컵과 올리브 오일 2컵을 섞어 푹 담궜다가 따뜻하
게 끓여 헤어칵테일 핫 오일을 만든다. 깨끗이 씻은 머리에 준비한 오일을 바르고 5분 정도 후에 씻어낸다.
◈머드팩
얼굴용 머드(Mud·진흙) 팩을 건조한 모발에 골고루 바르고 마사지한 후 10~2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낸다. 머드팩에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해 모발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한다.
◈랩이나 수건 마사지
샴푸 후 헤어컨디셔너를 머리에 바른 뒤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이나
플라스틱 랩으로 모발을 감싸고 30분 정도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씻어낸다.
◈모발 탈색
잦은 염색이나 퍼머 등으로 모발이 탈색되었을 때 식초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금발은 흰 식초를, 붉은 계열의 모발은 래즈베리 식초를, 동양인처럼 검거나 갈색모발에는 발삼 식초(Balsamic Vinegar)를 사용해야 한다. 식초 한 컵에 물 두 컵씩 섞은 뒤 깨끗이 씻은 모발에 부었다가 씻어내면 된다.
◈모발 정전기 방지
건조한 날씨에 빗질을 너무 많이 하는 것도 정전기를 일으켜 모발의
생명력을 떨어뜨린다. 이때 로즈메리 에센셜 오일을 솔빗에 묻혀 빗질하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다.
◈치토산 샴푸
새우 껍질에서 추출한 치토산 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구입해 사용하면 모발
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원활케 해 모발에 산소와 비타민, 단백질 공급을 돕는다. 두피와 모발 마사지는 손가락으로 해도 무난하고 나무로 만든 마사지용 솔을 사용해도 좋다.
◈윤기를 잃었을 때
머리에 반들반들 윤기가 흐르게 하려면 헤어스타일 제품을 구입할 때
`~콘(cone)’으로 끝나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지 확인한다. 실리콘에서 파생된 `Dimethicone’이나 `Amodimethicone’ 등은 모발의 윤기를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끝이 갈라지는 경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실리콘 글루를 바르면 갈라진 머리끝을 하나
로 만들 수 있다.
■ 촉감. 굵기 일정해야 건강한 모발
①머리카락 한 올을 뽑아 흰 종이 위에 올려놓고 돋보기로 전체의 굵기가 고른지 살핀다. 건강한 머리카락은 뿌리에서부터 끝 부분까지 굵기가 일정하다.
②집게손가락으로 뿌리부터 끝 부분까지 한번, 끝 부분에서부터 뿌리 쪽으로 다시 한번 쭉 문질러본다. 양쪽 방향의 촉감이 같아야 건강한 모발이다.
③뽑은 모발의 뿌리 쪽을 왼손 엄지와 집게로 붙잡고 오른손 집게와 엄지의 손톱으로 뿌리에서부터 끝 부분까지 3번 연속 쭉 긁는다. 이때 모발이 보기 좋게 둥글게 감기면 건강하다는 증거.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