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화
▶ 내달 6일 라비냐 페스티벌 시작 전국서 공연 줄이어
자연 속에서 아름다운 음악을 감상하는 여름 음악 축제가 내달 미 전역에서 시작된다. 매년 여름철이 되면 탱글우드와 라비냐, 라호야, 애스펜 등 유명 여름 음악 축제에 수십만 명씩 다녀간다. 음악축제 동안에는 명연주자들이 지도하는 음악학교가 열려, 학생들은 산과 바다, 강으로 둘러 쌓인 대자연의 맑은 공기를 숨쉬며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있다. 요요마, 길 샤함, 사라 장, 김지연 씨 등 세계적인 연주가들이 매년 참가할 정도로 여름 음악축제는 명연주자들의 무대가 된다. 올 여름 봇물을 이루는 여름 음악 축제를 소개한다.
■탱글우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음악축제. 1940년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세르지 쿠세비스키 음악감독이 시작한 이래 매년 30여만 명의 관객들이 다녀가는 유명 페스티벌로 발전했다.
6월24일부터 8월31일까지 개최되는 올해 탱글우드 페스티벌에는 상임 오케스트라인 보스턴 심포니를 비롯 유명 실내악단, 세계적인 연주자들이 대거 참가한다. 요요마(첼로), 사라장, 미도리, 이차크 펄먼(바이얼린), 피터 퍼킨스(피아노) 등 연주가들 외에도 마크 모리스 무용단, 에머스 현악 4중주단 등이 출연한다.
사라 장은 7월13일 전 뉴욕필하모닉 음악감독 쿠르트 마주르가 지휘하는 보스턴 심포니와 협연, 시벨리우스의 바이얼린 협주곡을 연주한다. 이어 일본계 바이얼리니스트 미도리는 18일 보스턴 심포니 협연에서 드보르작의 바이얼린 협주곡을 들려준다.
7월17∼21일 현대 음악 축제도 개최돼 제니퍼 하이든, 조지 벤자민 등 현대 음악작곡가들의 음악이 연주된다.
■라비냐 페스티벌
6월6일부터 9월8일까지 시카고 인근 하일랜드 팍에서 벌어지는 라비냐 페스티벌은 재즈, 교향곡, 오페라 등 다양한 음악이 펼쳐진다.넓은 공원에서 휴식을 취하며 아름다운 선율을 감상할 수 있다. 탱글우드, 애스펜, 라호야
페스티벌과 함께 손꼽히는 음악축제이다.
■애스펜 페스티벌
정상급 실내악단 세종솔로이스츠(음악 감독 강효)가 상임 악단으로 참가하는 애스펜은 올해 베토벤, 베를리오즈, 슈만, 바그너, 리스트 등 고전음악 대가들의 곡을 선사한다.솔로 연주자로는 바이얼리니스트 조수아 벨, 길 샤함, 사라 장, 미도리, 피아니스트 랑랑 등이 출연한다. 1949년 시작된 애스팬 뮤직 페스티벌은 콜로라도의 작은 도시 애스펜을 일약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었다.
음악감독 데이빗 진먼이 이끄는 애스펜 음악제는 올 여름 교향곡, 강연, 실내악, 오페라, 현대음악 등을 들려주는 200여 개가 넘는 행사가 벌어진다.
6월19일∼8월17일 2개월간의 축제 동안 세종은 7월23일과 27일, 사라 장은 7월31일 연주할 예정이다.
■라호야 페스티벌
실내악 축제인 라호야 페스티벌은 7월30일부터 8월18일까지 샌디에고 라호야에서 열린다.우수 한인 실내악 연주자들의 무대가 되기도 하는 이 축제는 바이얼리니스트 초리앙 린이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올해는 글라스, 쇼숑, 멘델스존, 드 팔라 등의 아름다운 실내악곡을 소개한다.
■베일 밸리 뮤직 페스티벌
콜로라도 로키 마운틴 베일 밸리에서 매년 개최되는 ‘부라보 베일 밸리 뮤직 페스티벌’은 빼어난 자연경관 속에서 바흐와 베토벤, 드보르작, 말러, 쇼스타코비치 등이 작곡한 클래식 음악의 진수를 보여준다. 바이얼리니스트 김지연, 이유라가 출연한다.
김지연은 27일 개막 연주회에서 시벨리우스의 바이얼린 협주곡을 선사할 예정. 이유라는 올해 베일 밸리 무대에 서는 로린 마젤 지휘의 뉴욕 필하모닉과 협연한다. 그는 7월18일 뉴욕 필 연주회에서 오케스트라와 차이코프스키 바이얼린 협주곡을 연주한다.
■여름 음악축제 안내
페스티벌 기간 장소 웹사이트
애스펜 6월19일∼8월17일 콜로라도 애스펜 www.aspenmusicfestival.com
탱글우드 6월24일∼8월31일 매사추세츠 탱글우드 www.bso.org
라비냐 6월6일∼9월8일 일리노이 시카고 www.ravinia.org
라호야 7월30일∼8월18일 샌디에고 라호야 www.ljcms,org
산타페 7월20일∼8월25일 뉴멕시코 산타페 www.sfcmf.org
베일벨리 6월27일∼8월4일 콜로라도 베일 www.vailmusicfestival.com
말보로 7월19일∼8월17일 버몬트 말보로 www.marlboromusic.org
사라토가 8월5일∼24일 뉴욕주 사라토가 www.spac.org
<김진혜 기자> jhkim@koreatimes.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