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구마(Yum) 닭도리탕
고구마나 단호박, 감과 같은 노란 속살 먹거리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폐암에 효과적인 항산화 물질로 고구마에 들어있는 강글리오사이드는 강한 항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처음 미국에 와서 미국슈퍼의 야채코너를 돌다보니 우리나라 고구마와 모양은 비슷하지만 색깔이 다른 고구마가 눈에 들어왔다. 
반가운 마음에 덥석 사다가 쪄서 예쁜 주황색깔의 속살을 한 입 베어 물었는데 물고구마 맛도 아니고 무맛도 아닌 그 맛에 그만 실망하고 말았다. 우리나라의 고구마는 요리하기 보단 고구마 자체의 맛을 먹는 게 훨씬 구수하지만 미국 고구마는 고구마 그 자체만으로는 별다른 맛을 느끼기 어렵다. 하지만 미국 고구마는 요리해서 먹으면 독특한 고구마의 맛이 살아난다. 
다음은 미국고구마를 우리 음식에 응용시켜서 만든 레서피다.
고구마 닭도리탕
▲재료: 닭고기 1kg, 채 썬 마늘 4개, 채 썬 말린 고추 2개, 올리브오일 2큰술, 양념(화이트와인 2큰술, 고추장·간장 3큰술씩, 고춧가루·참기름·물엿·꿀·다진 마늘·케첩 각 1큰술씩, 설탕 1/2큰술, 생강 1작은술), 미국고구마 3개(800g), 양파 2개(400g), 당근 1개(200g), 표고버섯 6개, 파 3개 
▲만들기: 닭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양념에 1시간쯤 재둔다. 미국고구마와 당근은 둥글게 썰고 양파와 표고버섯은 굵게 썰어둔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고추를 넣고 볶다가 닭을 넣고 노릇하게 볶는다. 여기에 야채들을 다 넣고 야채가 익을 때까지(약 20분) 볶는다. 익히는 중간 중간에 한 번씩 뒤집어준다.
모듬야채 튀김
▲재료: 튀김옷(오고노미야끼 밀가루 1/2컵(혹은 튀김가루), 밀가루 2/3컵, 얼음물 1과1/2컵), 깐새우 16마리, 브로컬리 150g, 단호박 250g, 양고구마 1개, 그린 빈즈 12개, 튀김간장(데리야끼 소스 2큰술, 물 2큰술, 간무우 1큰술), 식용유 적당량, 분량 외의 밀가루약간 
▲만들기: 브로컬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둔다. 단호박은 껍질째 0.7cm두께에 반달모양으로 썰고 양고구마는 0.6cm두께로 썬다. 빈즈는 그대로 쓴다. 각 재료에 밀가루를 살짝 뿌려둔다. 튀김옷 재료를 섞어둔다. 튀김옷에 야채들과 새우를 적신 후 170도 끓는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겨낸 다음 접시에 키친타월을 깔고 튀김을 담은 후 튀김간장을 곁들여 낸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