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비아서 15년 사역한 이재환·선우순애 선교사
▶ ‘컴 미션’서 제2 선교사역 펼쳐
아프리카 감비아에서 15년간 선교사역을 감당했던 이재환·선우순애 선교사 부부가 밴쿠버를 방문, 5일부터 8일까지 그레이스한인교회(박신일 목사)에서 요나선교학교를 가졌다. 미국 LA에 ‘컴 미션’(Come Mission·www.m2414.org) 선교단체를 운영하며 선교사 파송 사역을 벌이고 있는 이 선교사를 만나 선교 전반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이 선교사와 일문일답. <편집자주>
-한국 교회가 파송한 선교사중 몇 안 되는 신실한 선교사로 잘 알려져 있는데 아프리카 감비아에서 어떤 사역을 벌였나.
▲학원과 공동체 사역을 벌였다. 학원사역은 이슬람국가인 감비아로부터 입국비자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학원사역을 펼친 것이고 실제로는 공동체사역에 역점을 두고 활동했다.
목공예 학과와 비서 학과로 운영된 학원사역은 말 그대로 중1에서부터 고3까지 공부할 수 없는 가난한 시골 학생들을 모집해 학비 대주고 양육시키는 것이었다. 또 ‘가나안공동체사역’은 현지인 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서 많은 크리스천을 양육할 수 있었다.
-감비아 선교사역을 마치고 미국 LA에서 새롭게 시작한 ‘컴 미션’은 어떤 곳인가.
▲감비아 선교를 마치고 잠시 한국에서 1년간 머물다 새로운 사역을 위해 미국에 왔다가 미전도종족 사역을 벌이는 ‘코리아 프론티어 미션’과 2000년부터 일을 같이하게 됐고, 그후 이 단체를 직접 운영하게 되면서 명칭을 “주님의 나라가 임하소서”라는 뜻으로 ‘컴 미션’이라
고 명칭을 새롭게 바꿨다. 컴 미션은 선교사를 모집하고 훈련시키고 파송하는 실제적인 선교단체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며 한국 프랑스 호주에 지부가 있다.
-‘컴 미션’의 프로그램이 궁금하다.
▲컴 미션의 역할은 교회와 선교사 사이에 있는 중간 조정자로 보면 이해가 쉽다. 컴 미션은 교회가 선교사를 올바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교회의 틀을 짜주고 전문화시키는 일을 감당하고, 선교사를 모집해 훈련시키며, 미전도 지역중 선교사가 없는 지역을 찾아 그곳에 선교사를 파송하기도 한다. 그레이스한인교회에서 갖고 있는 요나선교학교가 곧 교회가 바른 선교전략을 펼 수 있도록 돕는 교육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선교와 관련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가.
▲개 교회를 돌며 강연을 하다보면 교회 안에 선교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을 보게된다. 마치 선교는 돈으로 하는 것이고, 은사 받은 자만이 할 수 있고, 위험하다는 등 너무 무섭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선교는 누구나 할 수 있고, 하나님 나라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선교를 위해 현지에 가지 않더라도 선교지를 품고 기도하며 후원하는 ‘무릎선교사’로서 얼마든지 감당할 수 있다. 교회가 선교에 대해서 무지하기 때문에 두려움이 있는 것이다.
준비된 선교를 위해서는 먼저 선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다.
-요나선교학교를 통해서 교회 또는 성도들에게 무엇을 이해시키려 하는가.
▲선교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게 하고, 선교의 전문성과 선교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며, 작은 교회도 선교를 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선교는 의무가 아니라 특권임을 알리려 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미전도 지역이 대략 1000여 곳밖에 되지 않는다. 선교사를 양성해서
교회가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이로 인해 주님의 오심을 예비하는데 진력할 생각이다. /안연용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