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카나리아끼리 자주 싸우다 죽는데
<문> 카니리아를 여러 마리 기르고 있습니다. 저희들끼리 싸우다가 피가 조금 나왔는데 경미한 부상이라 곧 피가 멎었습니다. 그런데 24시간 후에 죽었습니다. 벌써 여러 차례 사고가 반복되는 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 새는 다른 동물과 달리 물어서 생겨나는 상처에는 세균 감염이 매우 잘 생깁니다. 특히 동물 파스틸라증 병원균은 급성 폐혈증을 일으키므로 조금만 물린 자국이 있어도 곧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모든 새 종류의 세균 감염은 대개 그람음성균이기 때문에 저렴한 페니실린 주사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찔려서 생긴 상처나 물려서 생긴 상처는 곧 청결하게 씻어주시고 항염증 크림을 발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폐혈증이 발생하여 대개 24시간 내 폐사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쉽게 구할 수 있는 페니실린이라고 그냥 구하셔서 자가치료를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새를 위한 페니실린이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수의과 병원에 가서 처방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고양이 3개월째 코에서 진물 나와
<문> 아홉살된 암수 고양이를 기르고 있는데 3개월 째 코에서 진물이 나와 여러 차례 병원에 다녀왔는데 자꾸 재발이 됩니다. 왜 그럴까요?
<답> 호흡기 계통의 염증이 있을 때 코에서 나오는 삼출물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주로 세균감염, 곰팡이균 감염, 바이러스균 감염에 의하여 발생 되는데 바이러스성 감염은 치료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백신 예방주사를 접종해 예방하고 있습니다. 세균, 곰팡이 감염증은 치료할 수 있는 약이 많이 있으므로 쉽게 치료 할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귀하의 고양이와 같이 재발되는 만성 호흡기 질병이 주로 노쇠한 고양이에서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발견된 허피스 바이러스가 원인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FHV-1라는 바이러스로 80% 내지 100% 가깝게 재발형 고양이 상부 호흡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DNA 검사로 발견하였는데 호흡기와 눈물에서 평생 서식하는 것으로 증명됐습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이 일시 완화 되었다가 다시 재발하곤 합니다. 현재로서는 완치할 수 있는 치료약이 없습니다. 백신을 만들 때까지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문>애완견 중이염 재발, 완치하는 방법은
<문> 7살된 코카-스패니얼을 기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귓병이 생겨서 여러 차례 병원에 다녀왔습니다만 계속해서 재발이 됩니다.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답> 귓병 중에서도 특별히 중이염은 여러 가지 세균 감염에 의해서 일어나며 때로는 외부 기생충, 곰팡이, 효모균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특별히 최근에는 프로티우스, 슈도모나스라는 항생제로 잘 치료가 안 되는 내성균이 눈에 띄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귀가 서 있는 애견이나 늘어져있는 애견이나 다 마찬가지로 해부학적 구조가 사람과 같이 수평관이 아니라 아랫쪽으로 40도 이상 구부러져 있기 때문에 모든 애견은 귓병이 너무나 잘 일어나고 있습니다.
더구나 귀하의 애견같이 귀가 늘어져있는 종류는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이물질이 들어가면 되돌아 나오기가 어렵기 때문에 늘어진 귀는 항상 조심하고 청결하게 해 줘야합니다.
세균감수성 배양검사를 하셔서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간 투약하셔야 될 것입니다.
배양검사 치료도 실패하고 악성종야, 폴립, 과다증식 만성귀염이 발견되면 완전 박리절제 수술을 받으시면 결과가 아주 좋고 재발도 현저히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수의과 상담(626)919-7661
손수웅 수의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