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괌 아름다운연합교회 김춘섭 목사. 3개교회 통합 12년째사역
▶ 한인 6천여명 거주
괌 아름다운 연합교회 김춘섭 목사가 샌프란시스코 참빛교회(담임 하시용 목사)의 부흥회 강사로 초청을 받아 샌프란시스코에 왔다. 김춘섭 목사는 지난 14일(토)과 15일(일) 이틀동안 ‘그리스도인의 질문’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전했다. 괌 아름다운연합교회는 서로 다른 교단인 구암 감리교회(김춘섭 목사)와 두레장로교회(최동묵 목사), 괌 한인침례교회(노진익 목사)등 3개교회가 함께 모여 예배하면서 선교와 교육,친교,봉사로 괌 복음화의 사명을 감당해 오고있다.
1997년 5월 연합 야외 예배로 시작된 연합사역은 연합찬양,연합집회,연합 주일학교등 으로 계속이어져 왔다. 그러다가 2002년 6월 2일 주일에 아름다운 연합교회로 통합 예배를 드린후 세목회자가 공동 사역을 해오고 있다.
본보는 참빛교회 부흥회 강사로 온 김춘섭 목사와 인터뷰를 통해 미국 령인 괌의 선교현황과 아름다운 연합교회의 사역에 대해 들어봤다.
▲괌의 일반상황은?
마이크로네시아 마리아나 군도에 위치하고 있는 미국령 괌은 서울과 같은 크기의 땅에 16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미국의 태평양 지역 중요한 거점으로 미 공군과 해군기지가 있다. 한인들이 괌에 거주하게 된 데는 60년대 후반 건설 붐이 일어나면서 건설일꾼들이 들어오면서 시작됐다. 베트남 전쟁이 끝나면서 난민속에 한인이 섞여 들어오면서 한인들이 크게 늘어났다. 더 오래 전에는 태평양전쟁에 끌려온 징병과 징용 그리고 군 위안부의 아픈역사를 갖고 있다. 한인들은 6천 여명이 살고 있으며 한인회와 한국부인회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인들의 직업은 미국사회와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 선교 현황은?
4백년이 넘는 스페인 통치 이후 가톨릭교회가 주요 종교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교회 선교는 70년대 말부터 시작이 되었으며 현재 12개의 한인교회가 한인들의 선교를 담당하고 있다. 몇몇 교회는 마이크로네시아의 전초기지로서의 특별한 선교사명을 감당하고 있다.
▲괌선교에 나선 배경과 아름다운 연합교회 선교 현황은?
1991년 미국유학을 준비하던 중 감리교단 선교국의 요청을 받아 괌과 마이크로네시아 지역 선교사로 파송을 받아 괌 선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미 연합감리교회의 도움으로 한인감리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10년이 경과하면서 괌두레장로교회와 괌한인침례교회와 함께 4년동안 준비한 끝에 세 교회가 통합하여 2002년6월 첫 주에 ‘아름다운연합교회’라는 이름으로 통합의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교회 건물이 마련되지 않은 교회였지만 통합 기념으로 마이크로네시아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마샬군도의 마주로에 마샬한인교회를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아름다운연합교회교우들이 직접 들어가서 예배당과 목사관을 지어서 봉헌하면서 함께 기쁨을 나누기도 했다. 또한 통합 10주년을 기념, 10만달러를 헌금하여 강원도 평창의 농촌교회를 리모델링하면서 격려하기도 했다.
아름다운 연합교회는 3백 여명의 교인들이 신앙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1만권이 넘는 장서를 가진 도서관을 갖추고 교민들에게 대여하고 있다. 또 희망과 사랑의 콘서트와 고국의 오케스트라단을 초청하여 수차례 공연을 하는등 교민들의 문화 활동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네시아를 비롯하여 세계 각처에 있는 15곳의 선교지들을 돕고 있다. 특별히 공동목회를 하는 중에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의 길벗교회 담임목사가 수술과 치료까지 3개월을 요하는 문제가 생겼을 때 공동목회를 하는 세 목회자들이 1개월씩 지원하여 3개월을 돕기도 했다. 2008년부터는 서울 평화를만드는 교회가 담임목사의 갑작스런 소천으로 공동목회를 요청 받아 아름다운연합교회 통합목회와 함께 공동목회의 새로운 길을 경험하고 있다.
▲목회철학과 중점 목회내용은?
그리스도인은 땅 끝까지 내 중인이 되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 힘을 다하여 전도하고 선교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믿으라고 하셨을 뿐만 아니라 또한 나를 따르라고도 하셨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신앙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함께 예수님을 따르는 삶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그리고 낮은 곳으로 내려오신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신 주님은 낮은 자들과 함께 어울리시면서 그들의 눈물을 결코 잊지 않으셨다. 이것이야 말로 목회와 선교자의 마땅한 자세요 또한 그리스도인의 길이라고 믿는다. 그리스도인들이 각자가 처한 자리에서 예수 그리스도처럼 사는 모습을 보여야 세상 사람들은 그런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고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인지를 알고 또한 고백하도록 하는 것이야 말로 오늘날의 선교자세라고 본다 괌 아름다운연합교회 홈 페이지:www.guamchurch.org
<손수락 기자>
괌 아름다운 연합교회 김춘섭 목사가 15일 샌프란시스코 참빛교회 부흥회 강사로 ‘왜 가시덤불입니까?’를 주제로 말씀을 전하고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