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급상자에는 핀셋, 붕대, 반창고, 항생연고, 아이스팩, 알로베라 젤 등을 준비해 둔다.
[구급상자에 이것은 꼭 준비하세요]
집에 구비해 두는 구급상자나 혹은 항상 갖고 다니는 핸드백에, 또는 하이킹 같은 야외활동을 할때 구급상자나 비상약품 주머니는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구급상자에 들어가는 비상약이나 물품은 월그린이나 CVS, 타겟, 월마트 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점안수(sterile eyewash): 모래나 흙먼지, 눈을 자극하는 물질을 씻어내는 용도로 사용한다.
-핀셋(tweezers): 진드기 제거 또는 나무가시나 조각, 유리 파편 등을 제거하는데 필수품.
-항히스타민제: 베네드릴(Benadryl), 지르텍(Zyrtec), 클라리틴(Claritin) alavert(성분명 Loratadine), 세티리진(Cetirizine, 지르텍 성분명) 등을 준비해 둔다. 베네드릴이나 지르텍, 클라리틴 같은 브랜드명보다 좀 더 싼 약들이 있으므로 비교하고 구입한다.
-메디칼 ID 카드: 의식을 잃는 경우 이름과 비상 연락처, 혈액형, 약, 앨러지 등에 관한 정보가 들어 있는 카드를 지참한다.
-손세정제: 응급 처치하기 전 손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제일 첫 번째 수칙이다.
-일회용 항균 물휴지(antiseptic wipes): 찰과상이나 긁힌 자국 등을 닦아내는데 용이하다.
-반창고: 종이에 베인 가벼운 상처나 찔린 상처, 요리하다가 칼에 베인 상처 등을 지혈하고 상처를 보호하는데 꼭 필요하다. 다양한 모양의 반창고를 준비해 둔다.
-넌스틱 거즈 패드(nonstick gauze pads), 가위, 접착테입: 큰 상처를 위해 거즈와 가위, 접착테입 등을 마련한다. 면소재의 거즈 패드는 4×4인치나 3×3인치용으로 준비해 둔다.
-압축붕대(absorbent compress dressings): 5×9인치용으로 준비한다.
출혈을 막는데 도움된다.
-삼각붕대(Triangle bandage): 부러진 팔을 고정시키거나, 혹은 머리 부상을 감싸는데 필요하다.
-비 라텍스(non latex) 재질의 장갑: 라텍스 앨러지가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준비해 둔다.
-항생연고: 네오스포린 연고 등 항생연고를 준비해 두면 상처가 생겼을 때 세균으로부터 상처를 보호해준다. 특히 바로 비누와 물로 씻을 수 없을 때 용이하다.
-압박붕대(elastic wrap bandage): 신축성 있는 붕대로 관절부위를 고정시켜 싸거나 압박할 때 쓰인다.
-아이스팩: 가벼운 상처 통증완화 및 염증을 줄이고, 발목을 삐었을 때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된다. 작은 알갱이가 들어 있는 비닐팩으로 흔들거나 부러뜨리면 금방 차가워진다.
-소염진통제(ibuprofen): 통증 완화, 붓기와 열을 내리는데 도움되며 어느 나이에나 사용이 가능하다.
-아스피린: 325mg의 아스피린 한 알이 심근경색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구세주 역할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먼저 911을 부르는 것이 급선무다.
-체온계: 디지털용으로 입에 넣어 재는 체온계가 실용성이 좋다.
-알로베라 젤: 100% 알로베라 젤은 햇볕에 심하게 탔을 때 화끈거리는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된다.
-몰스킨(Moleskin): 일반 반창고는 벗겨지기 쉽지만 몰스킨은 물집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 붙어 있는 효과가 더 크다.
-하이드로코티존 크림(hydrocortisone cream): 오버-더-카운터로 구할수 있는 저용량의 하이드로코티존크림은 습진이나 곤충에 물렸을 때, 포이즌 아이비(poison ivy)에 의한 증상, 비누나 화장품 등에 의한 자극 등으로 나타나는 가벼운 피부자극이나 가려움증에 사용할 수 있다.
# 응급실에 가야할 때
-혀와 입이 눈에 띄게 부었을 때
-출혈을 멈출 수가 없을 때
-뼈가 돌출돼 튀어 나왔거나 팔다리가 변형됐을 때
-숨쉬기 힘들어 하거나 쌕쌕거리는 경우
-얼굴이나 팔 다리가 갑자기 무감각해지거나 둔해지거나 힘이 없이 감각을 잃었을 때
-발작
-가슴통증
-호흡곤란이나 숨 가쁜 증상이 있을 때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