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사일 발사대 예전 상태로 되돌려” 잇단 보도
▶ 트럼프, 1차 회담 이후 처음 실망감 토로 주목
북한의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가동 상태(normal operational status)로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는 북한전문 사이트들의 분석이 7일 잇따라 제기됐다.
미국이 정보자산을 동원해 동창리 발사장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 북한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대미 압박 차원에서 발사장을 통상적 가동 상태로 되돌리는 것일 수 있어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북한전문 매체 38노스는 이달 6일 촬영된 상업 위성사진을 토대로 미사일 발사대와 엔진시험대를 재건하려는 공사가 빠른 속도로 계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38노스는 이런 공사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에 시작된 것이라면서 이런 공사와 발사장 여타 지역의 움직임을 종합해 볼 때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예전의 통상적 가동 상태로 돌아간 것 같다고 지적했다.
38노스의 분석에 따르면 미사일 발사대의 경우 궤도식 이동구조물에서 이뤄지던 작업은 위성사진이 촬영된 6일 기준 완료된 것으로 보이며 이동구조물은 현재 가동 중일 수도 있다.
크레인들은 발사대에서 치워졌으며 상단에 설치된 트러스(지붕 등을 떠받치는 구조물)는 무엇인가로 씌워져 있었다. 이동구조물은 미사일 발사대의 끄트머리 쪽에 위치한 상태다.
위성사진 상으로 선명하게 보이지 않아 엔진시험대의 경우 확실하게 분석하기 어렵지만 시험대를 지지하는 구조물 재건에 진척이 있었고 2일 위성사진에서 보이던 자재들은 치워졌다.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도 지난 6일 촬영된 상업 위성사진을 근거로 북한이 미사일 발사대와 수직 엔진시험대의 주요 부품 복구(rebuilding)를 계속하면서 이를 정상가동 상태로 되돌렸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수직 엔진시험대와 궤도식 이동 구조물, 연료·산화제 저장고 지붕들의 재조립 상황을 언급하며 “이런 조처들은 작년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서해 발사 시설에서 북한이 취한 완만한 해체로부터 복원에 이른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북한의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의 복구 움직임에 대한 보고서 및 보도들과 관련,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 백악관에서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기에 앞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 ‘김정은에게 실망했느냐’는 기자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고 풀 기자단이 전했다.
이 발언과 관련해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북한의 협상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 공개한 김 위원장의‘’하노이 약속‘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미 조야 내 강경한 반응을 불러올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김 위원장이 핵·미사일 시험 중단 방침을 밝혔다고 공개했으며, 리용호 북한 외무상도 “이번 회담에서 우리는 미국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서 핵시험과 장거리 로켓 시험 발사를 영구적으로 중지한다는 확약도 문서 형태로 줄 용의를 밝혔다”고 공개한 바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내가 정은이라면 골 때리는 숨바꼭질 그만하고 통큰 결정을 해 통일로 가는길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 미국 일본 중국 말 듣지말고 우리끼리 대한민국 국민 끼리만을 위한 통일...문제는 북에만 있는게 아니고 남한의 많은 분들도 오늘 잘 사는데 통일이 무슨 대수? 하면서 깽판을 놓는 분들이 있는데 이건 아니지라....지금까지 보면 정은이는 그들의입장에선 트럼프보다 100배는 자기 국민을 위해 일 을 잘하는것 같다는 내생각, 나라도 미국 트럼프말은 안 믿겠다 하지만 그가 어디로 튈지모르니 똥줄이 타겠지요.
아랫분들 정신이 있는겁니까? 어디를 폭격해요? 자기들은 안전한데있다고 맘대로 말하네. 당신들이 서울에 있다고해봐. 그런말이 나오나. 아마 북한과 전쟁나면 지 아들들은 군대에 입대도 안시킬 얌체들이면서.
정은이가 트럼프말에 동의 안하는데 뭘 구해줘? 미쳤나 구해주게.
곳 폭격이 있겠군요.한국 분들 얼렁 짐싸세요.ㅌㅌㅌ
내가 정은이였어도 당연히 복구한다. 뭘 존 나 구 해줄것처럼 하더니 아무것도 준게없다. 트럼프는 비지니스맨이다 말을 믿을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