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들, ‘셀프 사면권’에 “부정적”…”주 정부 단위 범죄는 사면 안 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 후 닥칠 각종 법적 처분을 피하고자 논란이 끊이지 않는 '셀프 사면' 대신 조기 퇴임 후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사면 권한을 활용하는 '꼼수'를 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8일 ABC방송의 '더 뷰'(The View) 프로그램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만료 전 사퇴 후 펜스 부통령으로 하여금 선제 사면을 단행하도록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제임스 총장은 "그는 개인에 대해 기소 전에 사면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법학자 대다수는 트럼프가 자신을 사면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며 이같이 내다봤다.
이어 "그렇다면 그는 (대통령직에서) 내려온 뒤 부통령에게 자신을 사면하도록 할 수 있다"며 "(트럼프가) 결국 어느 시점에 물러나 펜스 부통령의 사면을 받을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미국 헌법은 대통령의 사면권에 거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일단 사면이 이뤄지면 후임자가 이를 되돌릴 수도 없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 후 법적 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가족이나 측근에게 사면권을 행사할 수 있다.
2001년 빌 클린턴 당시 대통령은 코카인 소지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친형 로저는 물론 탈세 혐의로 해외 도피한 민주당 기부자 마크 리치 등 450여 명을 사면했다.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남용한다는 정치적 부담만 감수하면 트럼프 대통령 주변 인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셈이다.
대통령이 자신을 사면하는 이른바 '셀프 사면'에 관해서는 명확한 규정이 없다. 따라서 트럼프가 자신에 대해서도 사면권을 주장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학자는 이에 부정적이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이 1974년 법무부 메모를 근거로 부통령의 사면권을 활용하는 '꼼수'를 쓸 수 있다는 게 제임스 총장의 가정이다.
이 메모에는 "대통령이 일시적으로 직무 수행이 어렵다고 선언할 수 있으며, 부통령이 대통령 직무대행 자격으로 대통령을 사면할 수 있다. 이후 대통령은 사임하거나 직무를 재개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제임스 총장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 범죄와 관해 개인을 사면할 수 있지만, 주 정부 단위의 범죄까지 사면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제임스 총장은 지난해 트럼프의 사업과 도이체방크와의 유착 등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다.
이 수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등을 돌린 마이클 코언의 증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는 트럼프가 자산 규모와 재무제표를 부풀렸다고 증언했다.
이에 대해 뉴욕주 검찰의 수사는 기본적으로 민사에 가깝지만, 형법 위반 혐의가 발견되면 트럼프에 대한 형사사건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제임스 총장은 강조했다.
제임스 총장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자녀들과 사위, 현 행정부 관리와 측근을 사면할 수 있지만, 주 정부가 연방 차원의 사면을 받은 개인에 대해 기소를 추진할 수 있는 법을 지난해 주의회가 제정했다며 수사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주의회가 그 법안을 처리해 매우 기쁘다. 이제 법률로 확정된 만큼, 트럼프 대통령은 위대한 뉴욕주에서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트럼프는 뉴욕에서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고? 매우 고무적이다. 온갖 탈법과 범법으로 이룬 트럼프 놀이동산을 탈탈 털어서 노출시키고, 마땅한 처벌을 고스란히 받기를 바란다. 걸레같은 저질인간을 '법적으로도 그렇다'고 확인해주기를 바란다. 벌거벗은 임금에게 '벌거벗었다'라고 말해주는 것이고, 자기 버블에 갇혀 산 인생에게 '버블밖은 정확하고 공정하다'고 말해주는 것이고, '네가 기생충이니, 네 주변에도 기생충들이 득시글하다'고 말해주는 것이고, 너는 백악관 출신으로 최초로 감옥에 가는 기염을 토했다고 말해주는 것이다. 너는 끝났다.
펜스가 과연 희생양이 되어줄까? 지는 누가 사면해 주냐?
가관이겠군. 죄가 없는데 사면이라. 사면은 해야하는데 죄명은 없다? 사면이 정 필요하면 죄명이 먼저 정해져야겠지? 범죄자가 되어야 사면 대상이 되니까. 이래저래 밤설치겠군. 사면받아보았자 어차피 독방행은 피할 수 없으니 말이다. 세기의 광. 개. 광대.
쓰래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