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지난달 초 New York Times Sunday Special Edition 에서는 “What Is School For?” 라는 질문을 던지며 각계 각층 사회인, 교육자, 정치가, 학부모및 고등학교학생들을 인터뷰해서 크게 다루었습니다.
평생을 미국주류사회 교육계에서 일하면서 배우고 경험한 저는 위의 기사를 아주 흥미롭게 읽어서 이번 칼럼에 공유해봅니다.
New York Times에 의하면 독자들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1. Education is the solution for social mobility for students regardless of their family background.
교육이란 부모들의 배경을 막론하고,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할가능성이 있는 해결책이다.
2. Schools teach not only academic skills but also non-cognitive skills such as grit and teamwork which is so important.
학교란 애커데믹한 스킬뿐만아니라, 끈기, 팀.워크 등 중요한 스킬을 가르친다.
3. School is for learning to live together. 학교는 다함께 살아가는것을 배우기 위한것이다.
4. School is For developing citizens who will protect democracy. 학교는 민주주의를 보호할 시민을 양성하는 곳이다.
5. School is for promoting academic excellence. 학교는 우수한 학과목실력을 키우는 곳이다.
6. School is for giving kids a shot at mobility. 학교는 학생들에게 사회에 성공하도록 준비해준다.
7. School is for learning to express ourselves. 학교는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것을 배우는 곳이다.
8. Schools teach students to read and write. 학교는 학생들이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곳이다.
9. Schools provide child care for working families, food to hungry children, and a sense of community cohesion for neighborhoods. 학교는 직장에 다니는 학부모를 위해 애돌봄을 제공하고 배고픈 애들에게 음식을 주고 이웃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곳이다.
10. School is for social interactions and learning to become an active member of society. 학교는 사회성, 상호작용 기술을 배우고 사회의 능동적인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11. Education must be the vehicle for the equality, opportunity which is America’s core values. 교육은 미국의 핵심적 가치관인 동등,기회의 수단이다.
12. School is for hope. 학교는 희망이다.
저는 제가 23년이나 Los Angeles Unified School District 에서 교장을 할때 미국학부모 특히 유태인 학부모들이 자녀를 학교에 입학시키기전 교장인 저와 미팅을 하면서 저에게 꼭 저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냐고 물어서 다음과 같이 말해준 적이 있습니다.
“Schools are where students discover and adults rediscover the joys, challenges, and frustrations of learning.” (학교란 학생들은 배움의 기쁨, 도전, 좌절감을 발견하는 곳이고, 학교에서 일하는 교사민 교장도 늘 배우며 배움의 즐거움을 재발견하는곳이다.” )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